제61회 무역의날 행사가 5일 11시 서울코엑스에서 무역 유공자, 정부·기관장 등이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올해 화장품은 역대 최대 수출 기록을 달성하며 다수의 정부포상과 수출의 탑을 배출했다. 산업포장에 △ ㈜엔코스 홍성훈 대표 △ ㈜본코스메틱 신인호 대표 등 2명이, 대통령 표창에 △ ㈜잉글우드랩코리아 조현대 대표 △ 비앤씨글로벌 구동현 대표 △ ㈜드림코스 강호민 대표 등 3명이 수상했다.
이어 국무총리표창엔 △ ㈜뷰티더라이브 류광한 대표 △ 케이코스메몰 윤동현 대표 △ ㈜이지함화장품 김상명 대표 △ ㈜본코스메틱 이윤자 대리 △ ㈜엔코스 김종규 생산본부장 등 5명이 영예를 안았다.
수출의 탑 수상 기업으로는 ▲ 2억불탑: ㈜실리콘투 코스맥스㈜ ㈜에이피알 ㈜코스알엑스 ▲ 7천만불탑: 씨제이올리브영㈜ ㈜잉글우드랩코리아 ㈜씨앤씨인터내셔널(C&C INT`L) ▲ 5천만불탑: ㈜클리오 ㈜아네시 ▲ 3천만불탑 ㈜마녀공장 ㈜본느 ㈜페렌벨 등이 각각 수상했다.
이어 ▲ 1천만불탑: ㈜본코스메틱 ㈜피비코스 ㈜우신화장품 ㈜하본인터내셔널 ㈜정샘물뷰티 ㈜겟뷰티 ㈜아우딘퓨쳐스 ㈜이즈앤트리 ㈜이지함화장품 ㈜드림코스 등 10개사 ▲ 7백만불탑: ㈜네오팜 ㈜엑티브온 주식회사 피에프네이처 ㈜코스존 ㈜승건코스메틱스 등 5개사가 받았다.
올해 특별탑 중 '24년 상품 기준 수출 실적 1천만불 이상인 업체 가운데 선정하는 브랜드탑 대상 기업 3곳 가운데 화장품 기업으로 ▲ 에이피알 (메디큐브) ▲ ㈜티르티르 (티르티르)의 2곳이 선정됐다.
5백만불탑에는 ㈜뷰티더라이브 비앤씨글로벌 ㈜사임당화장품 ㈜땡큐파머 ㈜라비오 ㈜워너비코스메틱 ㈜뷰티셀렉션 ㈜자이온앤더뷰티 등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이중 중국 이커머스 라이브 전문기업 ㈜뷰티더라이브는 더우인에서 K-뷰티 브랜드의 진출을 지원해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올해 화장품 수출의 탑 수상 기업엔 상대적으로 중소 제조사들이 대거 받으면서 실적 쌓기에 성공한 모습이었다.
수상기업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기업은 3.3억불을 수출한 ㈜실리콘투다. 세계 180여 개국에 E-Commerce 역직구(Retail)와 기업 고객(Wholesale)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 유럽,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 화장품, 음식, 음반 등 다양한 한류(K-Culture) 제품을 판매한다. 2022년 1억 1,900만불에서 2023년 2억 4천만불로 101% 성장, 2024년에는 3억불 이상의 수출 달성이 예상된다.
또한 2.3억불을 수출한 ㈜코스알엑스는 전 세계 146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더마 스킨케어 브랜드다. 2024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약 90%에 달한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민감 피부를 위한 저자극 스킨케어'라는 슬로건 아래 피부에 유해하지 않은 성분과 합리적인 가격대, 고효능 제품으로 글로벌 MZ세대의 수요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에이피알은 2023년 매출액 5,238억원 중 뷰티 디바이스가 2,162억원을 기록하며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 점유율 32%를 차지한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10여개국에 해외 법인을 설립해 2023년 기준 해외 매출이 2,052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39%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42.8% 성장하고 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수출 특징 가운데 화장품에 대해 “글로벌 한류 열풍을 기회로 화장품은 11월에 이미 93억불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21년 92억불)을 경신했다”라고 평가했다. 화장품 수출 실적은 (‘21) 92억 → (’22) 80억 → (’23) 85억 → ('24.1~11) 93억달러로 3년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