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프로프 인도 2024'가 12월 5~7일 뭄바이 Jio World Convention Centre에서 개최됐다.
인도는 높은 인구증가율 및 경제성장률로 인해 확대되는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24년 1~10월 화장품의 인도 수출액은 6300만달러로 성장 가능성도 크다. 이에 따라 K-뷰티도 온라인, 한류 레버리지를 통해 새로운 전략으로 진출해야 한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회장 윤주택)는 KOTRA와 공동으로 32개사로 구성된 한국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참가 기업들은 혁신적인 기술과 우수한 제품으로 인도 시장에서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정보를 교류하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2024 인도 코스모프로프’는 21개국에서 9개 국가관 700여 개사가 참가했다. 개막일은 뷰티 및 화장품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인드, 트렌드 세터, 개발자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이벤트로 시작됐다.
단순한 쇼케이스가 아니라 글로벌 유명 브랜드 및 신진 스타트업의 뷰티 제품과 기술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는 B2B전문 박람회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특히 인도 뷰티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플랫폼이다.
전시분야는 화장품, 뷰티살롱·스파, 미용기기, 헤어, 네일, 향수, 건강 및 미용 제품, 패키징 등 뷰티제품 종합 등 카테고리로 구분, 예년에 비해 4개홀로 규모를 확장해 참관객의 동선을 여유롭게 해 참가사들의 만족도도 상승했다고 한다. 현지 관계자는 “인도는 국제적, 지역적 영향력이 함께 모여 진정으로 뛰어난 것을 만들어내는 독특한 시장”이라고 특징을 소개했다.
한편 IBITA 윤주택 회장은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GCC 19개국 한국대표부로서, 다양한 국제 협력 네트워크을 통해 한국 참가사들의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트라에서도 많은 바이어를 초청하여 1:1 매칭을 지원한다.
현지 IBITA 한국관 책임자인 윤규연 팀장은 "이번 인도 코스모프로프에 우수하고 기술력이 탁월한 국내 제조 및 브랜드 기업들이 참여해 한국관이 더욱 빛날 수 있었다"라며, "참가사들이 최대한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국제뷰티산업교역협는 뷰티월드 사우디아라비아, 이태리 볼로냐 코스모프로프, 튀르키예 뷰티 유라시아, 베트남 피부 미용 전문 박람회, 중국 항저우 하이창저우 소비재 전시회, 대만 뷰티엑스포 등 해외 유망 박람회 총 70개를 주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