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포스트 차이나 1번지 ‘아세안’ 스킨케어 유망

2018년 화장품 유망지역 [3] 쿠알라룸푸르…한국계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진출, 필리핀…스킨케어·헤어케어·향수 시장규모 가장 크다

동남아시아는 포스트 차이나로 화장품 수출에 가장 유망한 시장이다. 싱가포르는 완전경쟁시장이므로 품질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만 확보된다면 인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을 권역으로 시장을 넓힐 수 있다.


베트남은 최근 한류 붐으로 한국 문화, 이미지 홍보에 유리한 환경이다. 6%대의 꾸준한 경제성장률로 소득 수준 향상과 더불어 K-Pop을 좋아하는 1020 세대가 절반을 차지할 정도여서 진출에 유망하다. 미백 등 스킨케어류가 유망하다. 동남아시아는 필리핀·태국·싱가포르·인도네시아 등을 거점으로 한 권역별 진출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싱가포르무역관
싱가포르는 인구 530만명의 작은 나라이지만 글로벌 완전경쟁시장이다. 가격 또는 품질 면에서 특출한 차이점이 있지 않으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따라서 싱가포리언들은 저렴한 가격보다 품질을 믿을 수 있는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편이다.


싱가포르는 한류의 영향으로 화장품, 일반 소비재 등 한국 상품 인기가 좋다. 미샤·더페이스샵·이니스프리·에뛰드하우스·라네즈·설화수 등이 입점해 있다. 한류스타를 모델로 활용, 팬 사인회 등을 열어 제품 홍보 중이다. 스킨케어는 같은 아시아인 피부에 적합하다는 인식이 있어 중소기업 진출 시 고려하면 좋다. 주로 오가닉 제품, 노화방지, 미백 등 기능성 제품, 줄기세포, 나노테크를 이용한 제품 등을 선호한다.


마닐라무역관
필리핀은 소득 양극화가 심해 가성비를 중시한다. 합리적인 가격의 저가 제품이 인기가 높은 편이다. 소비자는 주로 쇼핑센터에서 구매한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Mall of Asia를 비롯 쇼핑센터가 지방 중소도시까지 입점해 있는 등 유통의 중심지 역할을 한다. 공급자 우위 시장구조로 가격 결정력과 제품구매 및 업태 형성 등을 결정한다. HS 코드 330499의 기타화장품이 유망하다.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최근 2~3년 동안 기존 오프라인 유통망과 차별화된 홈쇼핑, 온라인쇼핑몰이 급격히 늘어 성장 중이다. GS홈쇼핑, CJ홈쇼핑 등 한국계 홈쇼핑 채널과 11번가, QOO10 등 한국계 온라인 쇼핑몰이 진출해 있다. 화장품 수요는 중산층의 소비성향 변화로 증가 추세다. 고품질이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한국화장품은 한류와 더불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화장품 수입 전 현지 대리점 또는 공인된 대리인을 통한 제품 등록이 필수적이므로 현지 에이전트나 디스트리뷰터를 선정해야 한다.


호치민무역관
연평균 6%의 꾸준한 경제성장률과 소득 증가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향상되면서 내수시장이 커지고 있다. 다수를 차지하는 젊은 인구층 비율, 한류 등은 긍정적 요인이다. 호치민시의 1인당 국민소득은 베트남 평균의 3배 수준이다.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중국의 저가 제품 및 모조품이 많이 들어와 있다. 1020 세대 사이에 K-Pop 인기가 높아 한국 이미지 홍보에 유리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베트남 남부는 따뜻한 기후와 비옥한 토양으로 소비에 관대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편이다. 스킨케어류가 유망 품목으로 꼽힌다. 베트남 바이어들은 한국산 화장품의 품질과 가격 수준을 미국·유럽·일본보다 저렴하고 중국보다는 다소 높은 대만산과 비슷하게 생각한다. 또 커미션 문화가 발달해 있어 기존 거래 업체를 중간에 개입시켜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


하노이무역관
절약정신이 강한 하노이 소비자들이지만 겉모습을 중시해 값비싼 휴대전화, 화장품 등을 신분 과시용으로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HS코드 330410 입술용 화장품, 330420 눈 화장용 제품 330499 기타 화장품, 330510 샴푸헤어 제품 등이 유망하다.


여성 또는 젊은층의 바이어가 많은 편이며 초면에 독점권 요구, 홍보비 부담을 요구한다. 보통 주문 후 4~6주의 운송기간을 정상으로 생각하므로 정확한 주문과 운송을 위한 납기기한을 제시하는 게 필요하다.


프놈펜무역관

부동산 경기 등으로 신흥 중산층이 증가함에 따라 브랜드 제품 소비하는 수요층이 증가하고 있다. 현대적 쇼핑몰과 브랜드숍, 프랜차이즈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화장품, 백색가전, 휴대폰 등 생필품 시장이 성장 중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