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중국 트렌드, ‘진생스킨케어·누드 베이스 메이크업·생강샴푸’ 주목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빅데이터 분석...안티에이징, 탈모방지 등 관심 증가, 진정성 있는 홍보와 프로모션 활성화 필요



중국의 최신 화장품 소비트렌드는 ▲스킨케어(천연식물 유래 스킨케어 오일 관심 증가+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진생 스킨케어) ▲메이크업(가벼운 누드 베이스 메이크업+홍콩 스타일의 레트로 메이크업) ▲프로덕트(여전한 인기의 생강 샴푸+오리엔탈 플라워 콘셉트)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중국 화장품 매체 기사 수집량(1만47871건)을 분석(’21.6~’22.8)한 결과에 따른 트렌드다.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9호)

지난 618 쇼핑 페스티벌 행사 결과 보고서도 ‘2022년 7대 뷰티 브랜드’ 중 하나로 오일 스킨케어(以油养肤)가 꼽혔다. 티몰에 따르면 페이셜 오일 매출은 전년 대비 37배 증가했다. 중국 브랜드 란(LAN 蘭)은 식물성 오일 성분을 앞세워 ‘클래리 파잉 워터리 클렌징 오일(Clarifying Watery Cleansing Oil)을 내놓아 100만개 이상 판매했다. 이 제품은 해바라기씨와 대두 오일로 부드럽고 깨끗한 클렌징과 치아씨드·바오밥오일의 보습, 영양공급을 강조한다. 

또 다른 브랜드인 주번(逐本)의 플로리스 텐 플라워 보태니컬 트리트먼트 오일(Flawless Ten Flowers Botanical Treatment Oil)은 재스민 등 10가지 꽃과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을 배합해 영양공급, 진정 및 피부장벽 개선, 보습 등 다양한 효과를 앞세우고 있다.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 폴리페놀 등 스킨케어 유효성분을 함유한 인삼은 안티에이징·보습·항산화 등 효과로 주요 화장품성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안티에이징 시장이 확대되고 젊은층의 수요도 증가하며 진생 스킨케어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구위(谷雨)의 진생 퍼밍 리페어링 크림(Ginseng Firming Repairing Cream)과 설화수, 잇츠스킨의 제품이 안티에이징 효과를 강조하며 앞서가고 있다. 

메이크업은 누드 화이트 워터 메이크업(Nude white water makeup 裸感白开水妆容)이 인기다. 중국 소비자들은 화장을 한 듯 안한듯한 내추럴 베이스 메이크업 연출을 위해 가벼운 질감의 민낯 크림과 은은한 생기를 표현할 수 있는 블로셔 등을 사용한다. 마스크를 써도 묻어남이나 무너짐이 적고 지속력이 좋은 가벼운 텍스처를 선호한다. 

또한 홍콩 여배우의 고전적인 뷰티 스타일을 따라 하는 레트로 메이크업도 각광받고 있다. 빌리빌리가 발표한 ‘2022년 젊은층 메이크업 관심사 top10 트렌드’는 레트로 뷰티의 동영상 조회숫가 64% 증가했다. 립을 제외한 얼굴에 과한 컬러를 넣지 않으며 매트한 마무리감이 특징이다. 매끈한 베이스에 또렷한 눈매 연출하는 아이 메이크업, 립 라이너를 이용해 입술 모양을 깔끔하게 그려주는 강렬한 레드 립이 포인트다.  



한편 헤어케어 시장에서 생강 샴푸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젊은층의 탈모고민에 더해 탈모방지 샴푸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생강 추출물은 두피 혈액 순환을 돕고 모근 강화에 도움을 주어 탈모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즈위엔(滋源)은 ‘헤어라인을 지킨다’는 문구를 내세며, 루이(儒意)는 운남성에서 수확한 생강과 측백나무, 하수오추출물을 배합애 모낭 영양 공급을 통한 탈모방지 효과를 강조한다. 

이밖에 중국의 동양 미학 강조는 오리엔탈 플라워 콘셉트의 화장품 브랜드와 제품의 인기로 이어지고 있다. ‘2022 뷰티성분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뷰티 시장에 꽃 성분이 대중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역 고유의 희귀꽃과 식물이 주요 원료이며, 패키징디자인도 이를 적용한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다. 대표 브랜드가 화시쯔로 립스틱은 부용, 여름 눈송이꽃을 함유하며 패키징 디자인도 꽃을 각인한다. 

연구원은 “현지 브랜드와 차별화된 K-뷰티만의 특화된 성분과 기술력을 앞세울 필요가 있다. 인삼의 재배지역 및 성분 추출 기술, 고기능성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효과를 부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뿌리뿐만 아니라 줄기, 잎, 꽃, 씨앗 등 다양한 부분을 활용해 원료의 차별화를 강구해볼 수 있다”라며 조언했다. 

이와 함께 “한국의 특색과 스토리가 있는 꽃 성분 연구 개발과 MZ세대 타깃으로 한 동양적인 미학과 트렌드의 적절한 조합으로 현지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패키징 디자인 전략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자세한 내용은 연구원 발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9호 참조)

뷰티 인플루언서 Kang Shuang Shuang은 인터뷰에서 “최근 한국 화장품 인기는 이전에 비해 줄어들었다. 이는 웨이상의 구매대행이 축소되고 프로모션이 감소한 게 인기 하락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타오바오 쇼핑(淘宝逛逛)은 사용자가 구매한 제품의 사진과 텍스트, 동영상 등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홍보와 판매에 도움이 된다. U시안(U先試用)은 샘플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는 채널로 이곳에서 한국 화장품의 프로모션 전개도 추천한다”라고 제안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