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2023년도 ‘중소화장품 해외진출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화장품 홍보 팝업부스(이하 팝업부스) 및 해외 화장품 판매장(이하 판매장)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수출국 다변화를 위한 단계별 수출 지원사업으로 잠재시장 발굴 및 신흥시장을 개척하는 초기 시장 진입단계의 ‘팝업부스’ 지원사업과 수출 잠재력이 확인된 유망국가 대상 맞춤형 수출 지원 및 안정적 판로 개척을 위한 ‘판매장’ 지원사업으로 구분, 선정될 예정이다.
먼저 ‘팝업부스’ 지원사업은 기업의 전시·홍보 등 현지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 홍보부스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판매장’ 지원사업은 기업의 제품 인허가, 물류·통관, 전시·판매, 마케팅 등 현지 진출을 위한 해외 화장품 판매장 개관·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화장품 전문 유통기업(운영기업)과 참여기업(중소·중견 화장품기업)으로 ▲팝업부스는 최소 5개 이상 ▲판매장은 최소 12개 이상 등 국내 화장품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원해야 한다.
진흥원에 의하면 본 사업으로 지난 5년간(‘18년~’22년) 팝업부스 16개국 및 판매장 6개국 운영을 통해 국내 화장품기업 411개사의 수출계약 4,501만달러와 인·허가 2,179건에 수출 지원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는 화장품 수출 신흥국가 및 유망국가 발굴을 통해 수출국 다변화에 기여하려는 목적과 부합된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www.khidi.or.kr) 사업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