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코트라, ‘클린뷰티’ 활용 K-뷰티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제안

선진국 시장에서 클린뷰티 수요 증가는 기회, 치열한 경쟁과 엄격한 규제는 어려움

글로벌 화장품시장의 트렌드는 ‘클린뷰티’다. 용어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나 규정은 없다. 브랜드마다 ‘클린’으로 간주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다. 

미국의 세포라 관련 ‘클린뷰티’ 소송에서 드러났듯 ▲파라벤, 프탈레이트, 황산염, 포름알데히드 및 기타 화학물질과 같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제조된 뷰티 제품(무독성) ▲일반적으로 천연 및 유기농 성분을 함유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동물친화적(cruelty-free)으로 제조 등을 의미한다. 

소송 문제가 불거진 것도 ‘클린뷰티 앳 세포라’ 선정 제품 중에 유해 성분이 섞여 있고 이를 미끼로 고가의 제품을 팔고 있다는 불신에서 비롯됐다. 소비자는 끊임없이 ‘클린뷰티’가 마케팅 도구 또는 그린워싱(green washing)으로 사용되는가에 불신감을 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보도에도 미국에서 ESG 소송이 작년에 2700여건이나 발생했으며 이중 환경(E) 1467건 지배구조(S) 937건 사회적 이슈(S) 275건 ESG 공시 23건 등이었다. 

따라서 해외 진출 시 제품 기획 단계부터 어떠한 ‘클린’ 이미지를 확보할 것인지, 마케팅 측면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는 게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코트라는 ‘글로벌 클린뷰티 화장품 동향 및 진출전략’을 통해 K-뷰티의 ‘클린뷰티’ 시장 진출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즉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K-뷰티의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도 많은 반면 경쟁이 치열해지고 엄격한 규제와 인증을 충족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도 상존한다는 내용이다. 

진출 전략으로 ①혁신과 R&D 역량 활용 ②새로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구축 ③클린뷰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군 확장 ④이커머스 역량 강화 ⑤규제 리스크 완화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K-뷰티가 쌓아온 품질과 혁신성 등 한국기업의 강점을 고려하되 클린뷰티 시장에서 인기있는 독특하고 전통적인 원료에 대한 접근성 활용을 제시했다. 당연히 안전하고 효과적인 천연 성분 함유 제품 개발을 위한 R&D와 포장 및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대응도 요구된다고 코트라는 주문했다. 

코트라는 각 지역의 무역관을 통해 현지 인기 제품도 공개하고, 해외 경쟁업체 동향도 분석하고 있다. 보고서는 아래 파일을 참고하면 된다. (첨부 파일: ‘글로벌 클린뷰티 화장품 동향 및 진출전략’ )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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