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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개국 127곳 코트라 무역관... 중소기업에 출장 사무실·미팅룸으로 개방

주요 해외전시회 인근에 공용 사무공간 조성, ‘찾아가는 열린무역관’ 서비스 도입

코트라(KOTRA)의 82개국 127곳의 사무실이 중소기업 수출 업무 공간으로 개방된다. 산업부의 ‘글로벌 수출원팀 코리아’ 지원 정책에 따라 국가별 해외 출장과 진출 수요를 반영하여 일부 여행금지 국가(시리아, 레바논)을 제외한 코트라의 모든 무역관을 개방한다고 설명했다. 그 면적은 4,725㎡(약 1,430평)이며 1,537개의 좌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사무실 개방 조치에 따라 기업은 해외 출장지에서 업무뿐만 아니라 바이어 상담, 일부 세미나실 이용 시 로드쇼와 쇼케이스 등 마케팅 행사도 가능하다. 

‘열린무역관’으로 명명하고 시설 투자도 진행 중이다. 앞서 2018년 수출 기업 출장이 많은 하노이, 자카르타 등 6개 무역관을 시작으로 현재 12개 무역관에 별도 사무공간을 구축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마쳤다고 한다. 

올해 실리콘밸리, 두바이, 싱가포르 등 8개 도시를 추가해 위워크와 같은 공유형 사무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출기업들은 ‘열린무역관’에서 시설 이용 및 ▲ 현지 시장정보 ▲ 금융·법률 자문 ▲ 창업 관련 컨설팅 등 수출지원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코트라는 수출지원기관이 무역관에 직원을 파견하고, 무역관의 인프라·네트워크와 파견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해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해외마케팅 원루프’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KOTRA는 현장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열린무역관’ 서비스도 시범 도입하였다. 프랑스 파리 비바테크놀로지(Viva Technolony), 핀란드 헬싱키 슬러시(SLUSH) 등 세계적인 전시회가 개최되는 시점과 연계하여 전시장 인근에 기업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사무공간을 한시적으로 조성한다. 



열린무역관 신청은 KOTRA 홈페이지(www.kotra.or.kr)에서 연중 상시 가능하며, 희망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공유형 사무공간과 회의실이 마련된 20여 개 무역관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행정안전부 ‘공유누리(대국민 공공개방자원 공유서비스 포털)’에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KOTRA 유정열 사장은 “우리나라 수출 규모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8위로 올해는 역대 최대인 7천억 달러 목표를 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수출을 위한 해외 현장 인프라는 제한적”이라며 “KOTRA의 강점인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열린무역관’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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