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기대도 반전도 실종된 LG생활건강의 ‘24년 성적표... 3년째 매출 부진 늪

차세대 성장 브랜드 실종, 미·일 시장에서 후발주자로 고전... 주가 최근 10년래 최저가

영업이익률 5.5%. LG생활건강의 ‘24년 화장품(Beauty)사업부 성적이다. 매출 성장이 더디면서 시장의 기대감은 소멸되어 간다. 4일 LG생활건강의 주가는 29만 6천원으로 52주 신저가이자 최근 10년 간 최저를 기록했다. 한때 178만원 주가로 시가총액 18위 → 85위로 추락했다. 

부진했던 ‘23년의 기저효과랄 것 없이 ’24년 매출 성장은 1.2% 증가에 그쳤다. LG생활건강의 분기별 매출은 7409억원(+5.6%, 1Q) → 7596억원(-2.7%, 2Q) → 6506억원(-2.9%, 3Q) → 6994억원(+5.4%, 4Q) 추이를 보이며 반등이 쉽지 않음을 보여줬다. 

매출을 끌어올릴만한 주력 제품이 없는데다, 미국 일본 등지에서 후발주자로 매출 성장요인이 그닥 드러나지 않고 있어, 아직 바닥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6994억원, 영업이익 50.3% 증가한 11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과 북미, 일본 등 해외 사업이 호조를 보이고, 국내에서는 온라인과 H&B 채널에서 성장을 지속하며 매출이 증가했다. 중국에서 호실적을 달성한 ‘더후’가 럭셔리 브랜드 입지를 강화했고, 북미와 일본시장에서는 ‘더페이스샵’, ‘빌리프’, ‘CNP’ 등 전략 브랜드의 매출이 확대됐다. 중국 광군제, 미국 아마존 블랙 프라이데이, 일본 큐텐 메가와리 등 해외 주요 온라인 행사와 연계한 마케팅 투자가 늘어났지만 전반적인 매출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역시 개선됐다”라고 설명했다. 

화장품사업 연간 매출은 2조 8506억원 영업이익 1582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2%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년 11월 취임한 이정애 대표는 2년 연속 매출 부진을 겪으며, 3년 차인 ‘25년 성적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과제를 안게 됐다. 특히 차석용 부회장이 했던 숱한 M&A 계열사들의 성적표가 시원치 않다는 점에서 차세대 성장 브랜드가 보이지 않은 점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한편 HDB(생활용품) 사업은 ‘24년 매출 2조1370억원(-2.1%) 영업이익 1328억원(+6%), Refreshment(음료) 사업은 매출 1조 8244억원(+1%) 영업이익 1681억원(-21.9%)을 각각 기록했다. 

이로써 LG생활건강그룹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0.1% 성장한 6조 8119억원, 영업이익 5.7% 감소한 4590억원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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