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25년 정부지원 해외 화장품 전시회는 모두 18회다. 이중 ▲ 중소기업중앙회가 10회 ▲ 코트라 8회 등이다. 현재 파악된 해외 뷰티 전시회는 모두 49회다.
대한화장품협회가 한국관을 구성 참가하는 전시회는 △ 중국 상해화장품전시회 △ 중국 광저우 화장품 국제미용미발전시회(추계) △ 9월 말레이시아 쿠알라품푸르 코스모뷰티전시회 △ 홍콩코스모프로프 뷰티전시회 등이다.
협회 임종근 실장은 “모집공고는 4개월 전에 공지할 예정이다. 신청자격은 화장품 브랜드사로 현지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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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19일 올해 해외전시회 한국관 사업을 105회 운영해 연중 2천여 개사를 지원한다. 또한 개별 전시회 참가기업도 1,400여 개사 이상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소·중견기업들의 해외 진출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이다.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은 △ 한국관을 구성하는 단체참가 △ 개별기업의 전시회 참가 비용 지원으로 나뉜다.
지난 1월 개최된 미국 소비재전자전(CES)을 필두로 스페인 바르셀로나 정보통신전(MWC), 이탈리아 볼로냐 미용전시회(Cosmoprof), 독일 하노버 산업 전시회(Hannover Messe), 미국 바이오 전시회(BIO USA) 등 글로벌 유명 전시회에 대규모 한국관을 순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산업별로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라 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소비재 관련 전시회에 한국관을 연간 53회 운영한다. 지역별로는 최근 부상하는 글로벌 사우스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해당 지역 유망 전시회에 한국관을 연간 23회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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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코트라는 20일 ‘수출 5강을 향산 도약: 2024년 해외전시회 성공스토리’ 사례집을 발간했다.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사업 및 주요 성공사례가 게재돼 있다. 주요 내용은 기업 소개, 참가 전시회 개요, 성공유인, 기업 만족사항, 전시회 참가 사후관리 Tip 등이 소개되어 있다.
‘2024년 해외전시회 성공사례집’은 KOTRA 해외경제정보드림 (https://dream.kotra.or.kr) 및 글로벌전시플랫폼(https://www.gep.or.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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