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사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조선 병풍의 나라 2’ 개최

조선~근대의 50여 점의 병풍 전시...보물, 문화재 지정 병풍 및 최초 공개 3점 등 전통미술의 미감 감상 기회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고미술 기획전 ‘조선, 병풍의 나라2(Beyond Folding Screens 2)를 1월 26일~4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조선시대~근대 시기 제작된 15개 기관 및 개인이 소장한 50여 점의 병풍이 공개된다. 지난 2018년 ’조선, 병풍의 나라‘에 이어 5년 만에 시즌2로 선보인다. 

민간병풍과 궁중병풍으로 주제를 나누고 문화적 특징을 대비하는 형식으로 감상할 수 있다. 민간병풍은 일상의 자유분방하고 개성 넘치는 미감과 그 안에 담긴 스토리를 엿볼 수 있다. 

궁중병풍은 조선왕실의 권위와 품격, 궁중회화의 장엄하고 섬세한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근대병풍은 한국 근대 화단의 일면을 병풍이라는 형식 안에서 관람할 수 있게 꾸몄다. 

주요 전시 작품으로 △채용신의 ‘장생도10폭 병풍’ △이상범의 ‘귀로 10폭 병풍’ △‘일월반도도 12폭 병풍’ 등이 새롭게 공개된다. 보물로 지정된 △‘평양성도 8폭 병풍(송암미술관)’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곤여전도 8폭 병풍(부산박물관)’ 등 지정문화재도 출품된다. 이에 더해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종임인진연도 8폭 병풍’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임인진연도 10폭 병풍(국립국악원)’을 통해 조선의 마지막 궁중연향(宮中宴享)을 병풍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전시도록은 미술 전문가 26명이 참여해 병품 관련 다채로운 내용을 접할 수 있다. 도판과 작품 해설, 연구자의 총 43편의 논고가 실려 있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전시 과정에서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기존 공간 구조와 재료를 전면 재검토했다. 목재 가벽을 없애고 재사용이 용이한 철제 구조물과 조립식 프레임을 사용해 공간을 연출했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