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정점(peak)에 오른 수치로 K-뷰티를 바라보면 오류에 빠질 수밖에 없다. 2년 전 화장품 생산실적이 감소(‘20년)하면서 K-뷰티 불황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마지막 피크가 될지, 아니면 새로운 정점으로 치달을지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국회 K-뷰티포럼 10차 세미나가 9월 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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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국회 K-뷰티포럼 김상희 대표의원은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서 규제 강화와 56%를 차지하는 로컬의 급성장으로 K-뷰티의 영향력은 좁아지고 있다. 다행히 K-Pop, K-Drama 등 한류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북미와 일본, 베트남 등 수출 비중이 증가하고 수출국 다변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시장 상황을 조명했다. 이어 김 대표의원은 “중소·대기업이 자유롭게 연구하고 독특하고 특별한 아이디어의 혁신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과 혁신이 필수”라며 “화장품산업의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R&D 지원과 체계적인 품질 및 안전성 관리 등 정부의 종합 지원과 외국 규제 대책 마련 등의 노력이 중요하다”며 K-뷰티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을 보여줬다.
발제는 △‘화장품 산업 주도권의 변화’(하나증권 박종대 수석연구위원) △‘최근 위기의 화장품산업 현황과 한국 화장품 재도약을 위한 규제혁신’(대한화장품협회 이명규 부회장) △‘식약처 화장품산업 환경과 정책 동향’(김정연 화장품정책과 과장) 순으로 진행됐다.
박종대 위원의 화장품산업 밸류체인 분석은 빅4와 면세점 채널을 중심으로 분석, 중국/럭셔리/대기업→비중국/중저가/벤처로의 변화를 짚고 있다. 다만 K-뷰티 전체를 조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화장품산업은 70% 이상이 중소기업 전문 품목(중소벤처기업부의 2위 품목)이다. 내수(시판·ODM)의 65% 이상을 차지하는 빅2+빅2가 해외 시장 개척에 미미한 점에 비춰 K-뷰티 인디브랜드의 미·일·러·아세안 입지 강화에 관심 부족을 드러냈다.
![대한화장품협회 이명규 부회장은 규제 혁신을 통한 K-뷰티 재도약 기회 창출을 강조했다.](http://www.cncnews.co.kr/data/photos/20220935/art_16622780763973_468de4.jpg)
K-인디브랜드는 사드 보복 이후 중국에서 철수해 ‘22 上 중소기업 비중이 38.6%로 떨어졌다. 대신 지역 다변화에 나서 미국(수출액 중 중소기업 비중, 71%)·일본(70.7%)·러시아(84.6%)·베트남(87.5%)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이른바 선진시장에서 인지도 확보 후 아시아·중동·러시아 등을 겨냥하는 ‘성미격세 (聲美擊世)’ 전술을 구사 중이다. 아마존 에이전시 급증과 각종 유통채널에서 K-뷰티 코스메틱존 확대는 K-인디브랜드의 다각화된 시장개척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 대한화장품협회 통계를 보면 ‘22년 1~7월 중국+홍콩을 제외한 수출은 외려 4% 증가했다.(전체 수출액 -11.3%) 중국 편중에서 수출다변화를 인디브랜드가 이끌고 있음을 확인시켜줬다.
K-뷰티는 대표 소비재로 2017년 사드 보복 직격탄을 맞았다. 유커가 급감하자 브랜드숍은 60%가 사라졌다. [브랜드숍 가맹점 수 8062개(‘16)→3311개(’21)]
유커 대신 따이공(소웨이상→대웨이상)이 그 자리를 차지하면서 팬데믹 시기 K-뷰티 실적을 견인했다. 면세점의 오픈런을 일으켰던 따이공들은 사드 보복과 팬데믹 와중에 강력한 바잉 파워를 획득, 탈세 및 수수료·리베이트를 요구하며 브랜드사의 수익성을 악화시켰다. 결국 마진율이 바닥에 이른 기업이 요구를 거절하자 따이공은 2021년 말을 기점으로 일거에 철수했다.(관련기사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7168)
2017~2021년의 5년간 드러나지 않았던 숫자가 작년 말 정점을 기록하고 사그라졌다. 그 여파로 ‘22년 상반기 수출은 11% 감소했고 중국(-21%)·홍콩(-35%)은 급감했다.
![사드 보복과 팬데믹의 이중고로 화장품 생산실적은 2013년이후 첫 감소를 기록했다.](http://www.cncnews.co.kr/data/photos/20220935/art_16622799525448_7b0b87.jpg)
그러고 보면 사실상 K-뷰티의 내리막은 2020년 생산실적이 6.8% 감소하면서 심각성을 드러냈다. 21년 생산실적이 9.8% 오른 것은 ‘19년 수준에 비해 불과 3900억원 오른 기저효과였을 뿐이었다. 따이공이 지탱한 비정상 경로 수치로 인해 2년여 불황이 잠시 지체되는 착각을 불러 일으켰다.
이제 피크에 오른 K-뷰티의 미래는 투 트랙(two track)의 성공 여부에 달려 있다. 대외적으로 글로벌 시장개척에 나선 인디브랜드의 ‘성미격서(聲美擊世)’ 전략에 희망을 걸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대한화장품협회와 식약처가 추진 중인 ‘화장품제도 선진화 협의체’ 운영에 미래를 설계 중이다.
![식약처 김정연 화장품정책과장은 "화장품산업에 활력이 되고 안전한 제품이 유통되도록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규제 환경을 만들어가겠다"라며 정책방향을 설명했다.](http://www.cncnews.co.kr/data/photos/20220935/art_16622780767316_8697ea.jpg)
휘청거릴 수밖에 없는 K-뷰티의 중심을 잡아준 게 이명규 부회장의 ‘시장 중심 사후관리 규제 체계 전환’ 어젠다이다.
이 부회장은 “△약사법에서 파생된 의약품적 규제방식 탈피한 화장품 특성에 맞는 규제 체계 전환 △세계 최초·최고 혁신제품 발굴을 위한 ‘민간주도 시장중심 규제 환경 개선(신제품 개발보다 미투제품 양산 치중에서 탈피) △안전관리체계 강화로 전세계 소비자 보호 강화 △화장품 영업자 급증(책임판매업자 2만2709개+제조업자 4427개, ’21)으로 정부 관리 한계 등 규제 패러다임 변화가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기존 사전관리 체계 하에서 ▲기능성화장품 사전심사로 미투제품 양산, 제품개발 투자 및 역량 축소 ▲글로벌 인증과 부조화, 인증심사 유연성 저하 등 산업 경쟁력 상실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은 “다행히 전세계 한류 열풍으로 K-뷰티의 재도약 기회가 도래했다. 문화 콘텐츠가 먼저 들어가야 K-소비재가 팔린다. 새롭게 시작되는 한류 열풍을 타고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로 제2도약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 규제 혁신 건의사항으로 ①기능성화장품→사전 심사·보고 폐지 및 효능 기업실증 책임으로 전환 ②천연·유기농화장품→시장중심 민간인증체계로 전환 ③화장품 광고 민간자율기구 도입으로 시장 자율 조정 기능 강화 ④전세계 수출 대비 안전관리체계 기반 지원→안전성DB 구축 지원, 안전성전문가 육성 등 기반구축 지원 ⑤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춘 품질보증체계 구축 →국내 제조업체의 GMP 기준의 국제표준 GMP(ISO22716)로 일원화 등을 제안했다.
마지막 발제에 나선 김정연 화장품정책과장은 “올해 규제혁신 과제로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 민간주도 전환 ▲화장품 원료사용에 대한 보고 의무 폐지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자격 요건 완화 추진 등을 오는 2023년까지 화장품 법령 개정 및 고시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화장품 산업에 활력이 되고 안전한 제품이 유통되도록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규제환경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이날 포럼에는 △김상희 포럼 대표의원, 도종환·신현영·서정숙 참여의원 △오유경 식약처장·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김정연 화장품정책과장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한국보건산업진흥원 장진영 실장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박상훈 실장 △대한화장품협회 이명규 부회장·장준기 전무·한국화장품수출협회 곽태일 회장·제주화장품기업협회 김미량 회장·광주화장품산업진흥회 전일승 회장 △아모레퍼시픽 김승환 대표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