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국, 미국 안전성 심사 어떻게 뚫을까? 규제강화 대응전략 논의

‘2024년 제1차 화장품 안전성평가 지원 협의체’ 회의 개최... 올해 신설될 ‘안전성 전문가위원회’ 발족 및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CSRS 역할 공유

2024년 화장품 업계 현안은 ➊ 안전성 규제 및 ➋ ESG에 대한 범 산업적 대응이다. 이는 대한화장품협회의 ‘24년 사업계획의 주요 목표로도 설정돼 있다. 

화장품 안전성 평가는 △ 중국의 ‘21~24년 화장품 원료 안전성 평가 자료 제출 의무화에 따라 5월 1일부터 시행, △ 미국의 MoCRA 시행 관련 ’23년 화장품 원료 안전성 입증 의무 부여 등 국제적 규제강화로 당장의 현안이 됐다. 

이에 따라 3월 5일 식약처, 보건복지부, 대한화장품협회,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독성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2024년 제1차 화장품 안전성평가 지원 협의체’ 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는 국내 화장품 기업의 안전성 평가 역량 강화와 수출지원 방안이 논의됐다고 한다. 

기관별 그간 추진사항과 ‘24년도 추진 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조 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확인된다. 

식약처는 올해 ▲ 국내외 안전성평가 조화를 위한 국제 포럼 개최 ▲ 한·중 규제기관 간 기술교류 협력 강화 ▲ 안전성평가 정보집 마련 ▲ 주요 수출국의 화장품 규제 관련 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산하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 성분별 독성정보 수집 및 제공 확대 ▲ 안전성평가 전문인력 양성 ▲ 안전성 검토 시스템(csrs.kcii.re.kr)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또 대한화장품협회는 ▲ 글로벌 안전관리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업계 안내서 마련 ▲ 중국 안전성평가 전문가 초청 회의 등을 추진할 방침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이정표 안전성평가연구실장은 “연구원이 구축한 안전성평가 예측시스템 및 사용 이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중국과 대화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 안전성 관련 전문가위원회 발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설명했다. 

사실 업계로선 연구원의 안전성 데이터를 중국이 인정하도록 한·중 당국자 간 협의 및 천연물 안전성 평가에 대한 한국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길 희망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중국 규제당국이 법을 늦추거나 완화할 기미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 

실제 지난주 중국을 방문한 중국 인증업체 관계자는 “이대로 5월 1일 시행될 경우 중국 기업들도 ‘시장이 다 죽는다’ ‘등록 가능한 제품이 많지 않다’는 우려를 말하고 있다. 시장 트렌드인 신원료 및 기능성이 강조된 특수 화장품의 신제품 출시가 쉽지 않은 상태에서 화장품 소비 감소 추세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걱정이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현재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기업이 많이 사용하는 다빈도 원료 5900여 종을 파악해 ‘22년 100종(비천연, 천연)의 안전성 정보조사 수행을 완료했다. ’23년에는 300여 종을 완료하고, 최근 천연물질 3종에 대한 안전성 평가도 마무리했다고 한다. 자료조사는 CIR/SCCS 보고서를 주축으로 하여 최신 정보를 확보하고 노출 시나리오를 구성해 노출경로(경피, 흡입, 경구) 별 노출 평가를 진행한다. 

효과·효능 정보조사는 보습 및 헤어케어 기능을 가진 40개 성분에 대한 문헌 조사도 진행됐으며, 이는 안전성 평가 자료와 연계해 중국 규제 대응이 가능하다. 이밖에 연구원은 화장품 안전성 평가 인력 양성 교육을 11회 차까지 진행, 108명이 이수했으며, 화장품 안전성 평가 검토 시스템의 DB를 305건 업데이트했다고 한다. 

따라서 올해 대한화장품협회 내에 ‘안전성 전문가위원회’가 신설되고, 글로벌 안전관리체계 도입 준비를 위한 업계 안내서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회의에서 식약처 신준수 바이오생약국장은 “올해는 특히 중국의 안전성평가 자료제출 범위가 강화되는 해로, 업계의 안전성평가 역량 증진과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며, “각 기관이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협력하여 각 지원사업의 시너지를 높이자”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화장품 ‘안전성’ 이슈... 연구원 CSRS 시스템으로 효율적 대응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8843 )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