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사드 보복 1년, 24개 상장사 영업이익 9124억원 감소

중국의 한한령 전 분야 확대 1년…상장 24개사 매출액 -2%, 영업이익 -36% 피해
화장품업종 전체로는 수조 원 대 손실 추산...턴 다운 시대 돌입, 새로운 모멘텀 필요

3월 1일로 중국의 전방위적 사드 보복 조치가 시행된 지 1년을 넘어섰다. 사드 배치 발표 후(2016년 7월 8일)로 치면 606일이 지났다. 그 사이 중국 비중 40%가 훨씬 넘는 화장품 업종의 피해는 참혹했다.


본지가 상장 24개사의 2017년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액은 13조 5966억원으로 2016년 대비 △2%였다. 영업이익은 1조 6221억원으로 2개사(LG생활건강, 제이준코스메틱)를 제외한 22개사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그중 4개사가 적자전환, 나머지 18개사의 영업이익 감소율은 △36%였다.


영업이익 감소액은 9124억원에 달한다. 이를 전 화장품업체로 확대하면 피해액은 수조 원대로 추산된다. 사드 보복 피해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0.2% 감소를 가져왔다는 보고도 있다.




지난 1년 화장품업계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2016년 1월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으로 시작되자 1월 13일 한국 정부의 ‘사드, 안보와 국익에 따라 검토’ 발언 이후 한·중의 사드 갈등이 본격화됐다. 2월 7일 북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 후 7월 8일 한미가 사드 배치 공식 협의 시작을 발표하자 중국의 반발이 시작됐다.


7월말 중국은 한류 제한령을 유포했고, 8월 3일에는 복수비자 편법 발급을 중지했다. 이어 8월 6일에는 한국 연예인 수지와 김우빈의 팬 미팅이 축소됐다.


9월 5일 항저우 G20 회의 기간 양국 정상회담에서 우리가 ‘조건부 배치론’을 제안했으나 중국이 거절했다. 급기야 11월 18일 중국 광전총국이 한류 제한령 강화 방침을 밝혔다.


11월 20일 중국 현지 매체들은 ‘한한령(限韓令·한류금지령) 전면 업그레이드’란 제목으로 “한국 드라마·영화·예능 프로그램과 한국작품을 리메이크한 콘텐트가 모두 방송 금지하는 지침이 최근에 내려왔다”고 보도했다. 이 조치는 지방 31개 성 및 시의 위성방송은 물론 지방 방송과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까지 적용돼 중국 내 한류 콘텐츠 유통이 크게 타격을 받게 됐다.


중국은 12월 1일부터 인터넷 방송 출연자에 대한 실명제를 의무화하고 외국인은 사전 출연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 인터넷 방송 규제 강도를 크게 높인다. 이후 왕홍의 한국산 화장품 방송은 전면 통제됐다.


또 사드 부지를 제공했다는 소식에 중국 내 롯데백화점이 대대적인 세무조사와 소방 안전점검을 받았다. 이후 롯데는 중국 철수 방침을 밝혔지만 중국 정부의 탄압은 지속돼 현재까지 2조원대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현지 분위기도 어두웠다. 중국 방문 업체 관계자들은 “꽌시를 중시하는 중국 유통상들이 ‘한국은 배신자 국가라며, 지금까지 먹여 살려줬는데 한국이 중국의 뒤통수를 쳤다’는 말을 공공연히 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중국 한국 화장품 위생허가 불합격이 2015년 26건에서 2016년 57건으로 두 배 이상 크게 증가했다.


3월 1일 단체관광객 방한금지령으로 화장품업체 2분기부터 추락


2017년 3월 1일 중국 정부는 중국관광객 단체 모객을 15일부터 전면 중지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이로 인해 한국 방문 유커는 694만명(‘16)→311만명)’17)로 대폭 감소했다. 분위기가 험악해지면서 주중 한국대사관은 3월 15~16일 중국 베이징 현지 활동 자제령을 내리기도 했다.


3월 9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된 2017 중국 광저우 국제 미용 전시회(춘계)에서 한국관은 찾는 이 없이 썰렁했으며 세관의 집중 견제를 받았다. 현장 판매 금지·세관 순시 등으로 한국관은 ‘이글루’였다.


3월 20일 한국무역협회는 '대중 무역애로 신고센터'에 접수된 60개사의 대중 수출 보복 조치 사례를 분석한 자료를 냈다. (3월 8일~17일) 이 기간 동안 화장품 업체가 9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들은 통관 지연·인증 불가·검역·계약 보류·불매·홍보 금지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신고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시나리오는 치밀하며 계산적이다. 여론전-인적 교류 제한-경제 보복 순으로 진행됐다.


2017년 2분기 들어 화장품 업체들의 매출 하락률이 ‘반토막’ 나기 시작했다. 화장품의 4월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처음으로 2.6%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1월 이후 28개월만에 처음이다.


1분기 대비 2분기의 아모레퍼시픽의 매출액은 –23%, 영업이익 –65%로 추락했다. 같은 기간 LG생활건강은 매출액 –2%, 영업이익 –5%로 소폭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을 비교해보면 아모레퍼시픽은 21%→10%로 절반으로 떨어지고 LG생활건강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빅2의 매출 하락은 한국화장품산업의 고난의 행군 시기에 들어섰음을 상징했다. 이후 오늘날까지 화장품산업은 사드 보복 지진에 그대로 노출된 채 포스트 차이나로 수출 다변화에 나서고 있다.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지만 중국 시장의 규모와 단 맛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2월 한·중 정상회담 후 유커 방한 해제라는 희망 섞인 관측이 나돌았지만 아직도 풀리지 않고 있다. 중국은 핵심이익 즉, ‘하나의 중국’이나 영토문제와 같은 문제에는 예외 없이 보복에 나섰다. 대만문제와 연관되거나, 달라이 라마를 초청하는 나라들이 그 대상이다. 특히 사드와 관련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이 간곡히 만류했음에도, 한국이 사드배치를 결정함으로써 핵심이익을 침범 당했다고 생각하고 시 주석의 체면을 구겼다는 이유도 컸다.


한한령 1년 동안 한국 화장품업계는 턴 다운(turn down) 시대에 들어섰다. 이젠 새로운 모멘텀이 필요하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손성민 연구원은 “시진핑 주석이 정치 일정을 이유로, 또 한국을 미국 겨냥 레버리지로 활용하기 위해 사드 보복 장기화가 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포스트 차이나 전략을 새롭게 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의 최대 정치 행사인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인 양회가 지난 3월 3일 개막했다. 이 기간 동안 시진핑 주석의 장기 집권 시나리오와 경제성장률 6.5% 확정 등 경제 정책의 방향성이 확립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내 정치일정상 3월 15일 양회 폐막을 기준으로 남북 특사 교환, 북미 대화, 트럼프발 무역전쟁 등 여건에 따라 유커 방한 금지령 전면 해제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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