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리퍼블릭(대표 호종환)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 중심 번화가에 위치한 최대 규모 쇼핑몰에 1호점을 오픈하며 중동 시장 공략에 나섰다.
4일 네이처리퍼블릭에 따르면 18번째 진출국으로 중동 사우디아라비아를 택했다. 중동은 화장품 시장 규모가 2020년 360억 달러(약 42조원)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중동 최대 뷰티 시장으로 연평균 약 15%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사우디아라비아가 중동 국가 중 니캅(눈만 빼고 얼굴 전체를 가리는 베일) 착용률이 가장 높을 정도로 보수적인 만큼 2년여간 철저한 사전 준비를 거쳤다. 시장조사는 물론 현지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또 사우디 식약청(SFDA : Saudi Food and Drug Authority) 인증 기관으로부터 성분에 대한 유해성 등 엄격한 확인 절차를 거쳐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92% 수딩젤’과 ‘진생 로얄 실크 워터리 크림’을 포함한 650여 품목에 대해 화장품 전자 통신 시스템인 ‘eCosma’ 등록을 완료했다.
특히 현지 최대 유통 그룹인 ‘파와츠 알호카이르(Fawaz Alhokair)’와 파트너사 계약을 체결하며 중동 진출을 본격화했다.
사우디아라비아 1호점은 알호카이르 그룹의 쇼핑센터 중 최대이자 현지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갖춘 알 나크힐 몰에 99㎡(30평) 규모로 입점했다. 글로벌 브랜드가 밀집해 있는 1층 메인홀에 위치해 있다. 전면 통유리를 통해 시원스럽게 트여 있는 높은 천정과 친환경적인 인테리어가 자연주의 콘셉트를 전하고 있다.
사전 오픈한 3일 라마단 기간으로 인해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짧은 시간 동안만 운영했음에도 수많은 여성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일 년 내내 건조한 사막 기후로 인해 알로에 수딩젤과 아이슬란드 수분크림, 미스트 등 보습 제품들의 판매량이 높게 나타났다. 또 진한 아이 메이크업으로 립 앤 아이 리무버 등을 쓸어 담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네이처리퍼블릭은 뛰어난 제품력과 매장 인테리어 및 브랜드명에서 느껴지는 생생한 자연의 가치가 현지 고객들에게 큰 호감을 주었다는 평가는 물론 오픈 당일 파트너사와 5호점까지 입점 계약을 확정했다.
네이처리퍼블릭 관계자는 “올해 초 무슬림 국가인 인도네시아의 성공적인 안착을 시작으로 중동 시장까지 진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추후 소비 경쟁력이 있는 산유국 중심의 걸프협력회의(GCC_Gulf Cooperation Council) 국가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