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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씨엔씨, 4분기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트리플 마이너스

중국 관광객 감소로 면세점+명동점 매출 부진…미샤 리뉴얼 중으로 4월 강남 플래그숍 스토어 오픈으로 턴어라운드 기대

에이블씨엔씨도 사드 직격탄을 비껴가지 못했다. 2월 21일 에이블씨엔씨는 연결 기준 작년 4분기 매출액 937억원, 영업이익 31억원, 당기순이익 1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4% 75.39%, 84.92% 감소해 트리플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3733억원으로 전년보다 14.1%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112억원으로 53.8%, 당기순이익은 88억원으로 51.25 각각 줄었다.


이번 에이블씨엔씨의 실적은 증권시장 예상치보다 훨씬 밑도는 수준이어서 충격이 크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매출액은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한 면세 및 관광상권의 매출 하락과 국내 시장 경쟁 심화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회계기준 변경으로 국제회계처리기준(IFRS15)을 조기 도입해 전년 대비 실적이 낮게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하나증권 박종대 연구원은 회계기준 변경으로 연간 매출이 -9% 감소한 것으로 예상했다. 에이블씨엔씨의 매장은 726개(가맹점 304개)로 미샤는 감소하고 어퓨는 20% 증가한 30개였다. 직영점이 비중이 높아 고정비 부담이 업계에서 높은 편에 속한다. 다만 호황일 때는 이익 레버리지 효과도 클 수도 있다.


매출은 중국 인바운드 감소 영향으로 면세점과 명동점이 특히 부진했으며, 내수는 H&B채널과의 경쟁 심화, 브랜드 노후화 영향이 컸다고 분석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피인수 후 유상증자와 함께 2289억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자금은 브랜드 리뉴얼, 매장 출점, 신제품 개발에 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샤는 전면 리뉴얼 중이며 오는 4월 강남 플래그숍 스토어 개점을 시작으로 새롭게 바뀐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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