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마케팅에 유리한 구글 검색 상위 노출 비법은?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6)정보 수집→인덱싱→사용자 선호도 파악=검색 알고리즘에서 ‘신뢰도’가 상위 노출에 유리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검색엔진, 특히 구글에서의 검색 결과가 상위에 노출하는지 여부는 두말할 나위 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결과에 당연히 나와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몇 번째 페이지에 나오는지에 따라 고객 노출이 달라지며 이는 곧 비즈니스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많은 업체들이 자신의 콘텐츠와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의 첫 페이지에 나오기를 희망합니다.


한정된 자리에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경쟁이 치열하고 결국 첫 페이지에 검색에 올리기 위해서는 ‘하늘에 별 붙이기’ 보다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방법은 없는 게 아닙니다. 원리를 알면 그 알고리즘을 타고 가는 방법을 연구해야겠죠. 구글 검색 원리를 잘 파악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함께 어떤 방법으로 어떤 업체가 제대로 된 결과를 가져오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의 가장 큰 목적은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여 전달해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구글 스스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하기 때문에, 구글은 스파이더라는 프로그램을 각 사이트로 보내서 크롤링(crawling) 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웹페이지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웹페이지에 포함된 링크를 따라 다른 웹페이지들을 방문하며 새 웹페이지에서 그들이 가르키는 링크를 따라 또 다른 웹페이지들의 정보들을 수집합니다. 즉 웹페이지 정보→링크 된 다른 웹페이지→또 다른 웹페이지 방문→링크 웹페이지 방문 등이 꼬리를 물면서 수집한 수십 억 개의 정보들은 중복 또는 노출에 부적절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겠죠.


이 정보들을 있는 그대로 모두 노출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인덱싱(indexing)이란 작업을 통해서 정보들을 사전에 미리 정리해 놓고 검색 요청이 들어왔을 때 아주 빠른 시간 내에 검색 결과를 노출시키게 됩니다.


이때 구글 검색엔진은 어떤 내용을 우선적으로 노출해야 하는 과제에 부딪치는데, 이를 수행하는 방식이 ‘검색 모델링’입니다. 검색 사용자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작업이죠. 이때 전문가들은 이 단계에서의 다양한 작업들을 통하여 검색의 선호도를 추정하고 피드백을 반영함으로써 상위 노출 작업을 실행하게 됩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상위 노출은 마케팅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알고리즘을 잘 모르기 때문에 무작정 구글에드워즈와 같은 키워드 클릭 당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마케팅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효율적인 마케팅이란 비용 최소화로 최대한의 결과물을 내놓는 것입니다. 자금이 풍부해서 보여지는 광고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겠지만 투자에 비해서 결과물이 좋지 않다면 그것은 곧 실패한 마케팅이라는 것을 의미하겠죠.


이때 너무 상위 노출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노출 경쟁이 약하거나 유사한 키워드를 이용하여 상위노출에 근접하게 하거나 콘텐츠의 공감이나 댓글 등 피드백을 통해서 신뢰도를 높여가면서 노출 순위를 상승 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사실 전문가들은 어뷰징(abusing)을 통해서 어느 정도 비용만 지급을 하면 상위노출을 조작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의도적으로 검색을 통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서 동일한 검색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거나 클릭수를 조작하는 작업이죠. 하지만 이런 작업은 잠깐의 선호도를 올릴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정확한 검색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은 비용 대비 큰 효과를 본다고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상위 노출보다 중요한 것은 신뢰도가 높은 정확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의 공감이나 댓글,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많은 피드백과 함께 신뢰도를 높여 나간다면 상위 노출은 저절로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구글 알고리즘에서 가장 우선으로 하는 것은 정확한 정보를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노출하는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노력하고 그 중요성을 절대로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엇이 우선인지 먼저 판단하고 실행하는 것이 더 맞는 절차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당장 눈앞을 선점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장기적인 레이스에서 꾸준히 성장해 나가다 보면 굳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단기적으로 앞서있는 경쟁자보다 결국에는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복잡한 것 같으면서도 의외로 단순한 검색 상위 노출! 여기에 너무 집착하기 보다는 신뢰도에 좀 더 집중하여 꾸준하게 앞서 나아갈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