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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가맹점주’ 마찰에 곤혹

25일 더페이스샵가맹점주협의회 LG트윈타워에서 ‘갑질경영’ 질타, 반면 아모레퍼시픽은 가맹점주와 상생협약 체결

70여 명의 더페이스샵 가맹점주가 25일 여의도 LG트윈타워 앞에서 생존권을 외쳤다. 그들은 ‘사라진 정도경영, 가맹점은 죽어간다’, ‘가맹점이 먼저다, 차석용 물러나라’ 등의 손 팻말과 함께 LG생활건강의 ‘갑질경영’을 질책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더페이스샵가맹점주협의회 측은 △본사만 이익 챙기는 온라인 판매 확대 △테스트 매장 변질 △공급가 10% 인상 △로드숍 근접출점 등 LG생활건강의 ‘갑질’을 지적했다.

더페이스샵 가맹점주 A 씨는 “피 같은 돈으로 적자 로드숍을 운영하는 가맹점주의 매장이 ‘테스트 매장’으로 전락했다”며 “가맹본부의 이익만을 위해 온라인 판매로 유도하기 때문”이라고 한탄했다. 이어 “본사에 온라인 판매 개선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8~9개월 동안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상황‘이라고만 답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점주 B 씨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대형마트에 더페이스샵 직영점이 생기면서 매출이 1/3로 뚝 떨어졌다”면서 “숍인숍은 LG생활건강과 대형마트가 제휴하는 방식이다. 그러니 마트에서 신경을 더 쓴다. 대형마트 내 더페이스샵으로 매출이 편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경영난을 피할 수 없었던 가맹점주들은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분쟁조정협의회를 통해 올해 8월부터 LG생활건강과 조정 절차를 진행했었다. 그러나 23일 LG생활건강과의 협상이 최종 결렬되자 결국 협의회는 거리로 나와 집회를 갖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어 협의회는 11월 중 한국공정거래위원회에 LG생활건강 신고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법무법인 ’세현‘의 프렌차이즈 분쟁 전문 고은희 변호사 선임도 마친 상태다. 

한편 같은 날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는 가맹본부와의 협약 체결 소식을 알렸다. 지난 6월부터 협의를 진행해온 이니스프리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는 상생협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하고, 다음 주 상생협약 조인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의 주요 사안은 ’온라인몰 집중으로 인한 가맹점주의 피해방지‘다. 이니스프리는 내년 1월 1일부터 온라인 직영몰 매출을 가맹점과 나누겠다고 협상카드를 꺼냈다. 소비자가 직영몰에서 구매할 때 특정 가맹점을 선택하는 시스템을 적용한다. 즉,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면 해당 가맹점 매출로 잡힌다. 대신 가맹점주는 무료배송에 한해 배송비를 부담한다.

이니스프리가맹점주협의회 장명숙 회장 대행은 “가맹본부가 제시한 협의안이 가맹점주협의회의 요구에 못 미치지만 추가적·단계적으로 해결하는 조건으로 합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CNCNEWS=차성준 기자 csj@cn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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