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국, “믿어달라”, 유커가 돌아온다

양제츠 중국 특사,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드 보복 조치 철회 약속...관광 상권 내 화장품 매장 및 면세점 실적 회복 기대감 ↑

중국이 사드 보복 조치 철회를 밝힘에 따라 중국인 단체관광 정상화가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작년 3월 한한령 이후 1년여 만에 화장품업계의 실적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4월 2일 오전 10시 현재 화장품 업종은 전 종목 상승하며 6%대의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3월 30일 중국 시진핑 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면담하고 “중국은 문 대통령의 관심 사항을 매우 중요시한다”며 “관련 사항은 이른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양 위원은 “대통령께서는 이를 믿어 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양 위원이 말한 “믿어 주시기 바란다”는 표현은 중국 지도부가 사용하는 최상위 의사 표시라고 한다.


문 대통령은 작년 12월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의 전면적 정상화를 합의했지만 실제 중국은 이를 시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의 관심 사항은 △중국인 단체관광 정상화 △롯데마트의 원활한 매각절차 진행과 선양 롯데월드 프로젝트 재개 △한국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지원 등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국의 미세먼지가 국내적 요인도 있지만 중국 요인도 있는 만큼 한·중 간 긴밀한 협력을 원하는 목소리가 우리 국민 사이에 높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양 위원은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조기에 출범시키기 위한 고위급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답했다.


양 위원은 문 대통령이 요청한 충칭 광복군 총사령부 터 복원과 관련해서도 “지방정부에 복원을 서둘 것을 지시하겠다”고 답했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 정상화는 관광상권의 화장품 매장과 면세점 채널에 큰 기대감을 안겨줄 전망이다. 지금까지 브랜드숍은 내수 부진과 함께 명동 등 상권에서 매출 하락과 면세점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월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 대비 20%, 화장품의 중국향 수출도 14.5% 각각 감소했다”며 “따이공과 웨이상에 의한 면세점 매출이 이어지면서 인당 구매액은 높으나 수수료 부담이 크다”고 전했다. 하지만 중국인 단체 관광이 정상화되면 인바운드 관련 개선 추세가 확연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