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창소설] 인식의 싸움 21. 세장조사 업무(8)

신대리는 안테나 매장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경쟁사 동향을 함께 정리하는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이로서 회사는 고객의 의견과 경쟁사 현황을 정기적으로 보고 받을 수 있는 체계적인 마켓 인텔리전스 시스템(Market Intelligence System)을 부족하나마 가지게 되어, 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12월 정책으로 실시하는 장려금, 할증, 판촉물, 신제품 출시 계획과 12월의 매출계획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회사가 경쟁사 대비 어떤 위치에 있는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도표화도 하였다. 그의 보고서를 보면 회사는 확실히 장려금이나 판촉물 지원이 경쟁사에 비해 별 차이가 없었지만, 전문점의 마진과 직결되는 할증정책은 후발업체보다 부족했고, 신제품 수나 제품의 차별점은 선두업체보다 부족한 것이 무엇 하나 뚜렷하게 잘하는 게 없는 것으로 보였다.

결국 그는 지금의 지독한 경쟁환경에서 회사가 생존할 수 있는 확실한 차별점을 발견할 수가 없었다. 더욱이 브랜드숍을 운영하는 회사들의 엄청난 가격 경쟁력과 톡톡 튀는 제품들을 보면, 언젠가는 이 화장품시장이 모두 브랜드숍으로 변할 것만 같은 두려움도 앞섰다.

이런 신대리의 보고서는 이팀장에게도 신선한 충격이었다. 설마 하였지만, 큰 기대도 걸지 않았던 신대리가 그 동안 자신이 그토록 원했던 정보를 이 정도 수준으로 일목요연하게 작성해올지를 몰랐기 때문이다. 그 동안 막연하게 느꼈던 마케팅의 문제점이 이 보고서 하나에 녹아 들어 있는 것 같았다. 단지 12월 한 달에 국한된 자료였지만, 향후 이런 자료가 지속적으로 축적된다면, 매우 의미 있는 정보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와우~ 아주 잘 만들었군 그래? 신대리, 이런 정보들을 어떻게 다 구했지?”

“그냥, 그 동안 영업하면서 아는 사람들이 많아서요. 여기저기서 입수하게 되었습니다”

이팀장의 질문에 신대리는 간단히 웃어 넘기며 말했다.

“그래…, 이 정보가 신뢰성 있는 것들인가? 그렇다면 이거 그냥 나만 알고 넘어갈 일이 아니란 말이지….”

“네, 100% 확실합니다.”

“그럼 신대리 이렇게 하자. 일단 영업지원부에 자료를 공유하고, 시간 내서 신대리가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할 수 있도록 준비하란 말이야. 난 이사님께 먼저 보고 드릴 테니.”

“프리젠테이션이요? 제가요? 네에~ 알겠습니다.”

시간이 급하다고 생각해서인지 프리젠테이션은 다음 날 오전에 바로 열렸다, 마케팅과 영업 이사를 비롯해서 영업지원부장 및 모든 BM들과 영업지점장들이 가득 모인 자리였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한 적이 없었던 신대리는 손에 땀이 고이고 가슴이 크게 뛰었다. 갑작스런 일정에 어제 밤 급하게 깨알 같은 보고서를 파워포인트 형식으로 다시 다듬고, 집에 돌아와서는 거울을 보며 발표 연습도 하긴 했지만, 막상 대회의실에 가득 모인 사람들을 보니 도무지 마음이 진정 되지 않았다.
이 팀장의 소개 얘기가 끝나고, 드디어 신대리의 시간이 왔다. 신대리는 마른 침을 간신히 삼키며 앞으로 나왔다.

관련기사


[신윤창소설] 인식의 싸움 22. 시장조사 업무(9) “안녕하십니까? 신대리입니다. 오늘 제가 말씀 드리고자 하는 것은 사실 여러 분들이 이미 다 아시는 내용을 단지 보기 쉽게 정리한 것으로써, 우리회사가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주요 고객은 우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먼저 안테나 매장을 통해 입수한 고객의 소리부터 들어 보시겠습니다.” 슬라이드를 한 장 한 장 넘겨 갈수록 그는 점점 더 자신감이 생기고 목소리에 힘이 붙었다. 어느덧 안테나 매장에 대한 보고가 끝나고, 경쟁사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화면이 바뀌었을 때, 그의 심장의 두근거림은 여전했지만 더 이상 떨림은 없었으며, 그의 발표는 그 동안 안타까워 했던 회사의 문제점들을 확실하고 당당하게 이야기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가득찼다. “결국 우리회사의 문제점은 초저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을 하고 있는 브랜드숍인 M사, M사를 벤치마크하였지만 자연주의를 표방하며 이미지를 굳혀나가는 F사의 놀라운 시장확대, 제주도의 청정 컨셉으로 이 시장에 뛰어든 A사 등에 비해 강력하고 뚜렷한 하나의 제품 컨셉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화장품전문점 시장에서도 시장의 리더인 A사와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