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화장품 수출 26.6↓최대 폭 하락...‘22년 80억달러에 그칠 듯

11월 화장품 수출 26.6%↓최대 폭 하락...‘22년 80억달러에 그칠 듯

KOTRA, 2023년 6대륙 수출유망 품목에 ‘화장품’ 선정...문화 영향력 큰 국가의 'K-뷰티 기지화' 주장

화장품 수출 실적이 속절없이 추락 중이다. 올해 들어 5월만 빼곤 줄곧 감소세다. 12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11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화장품은 6.4억달러로 전년 대비 26.6%나 급감했다. 올해 1월 -24.9%를 뛰어넘어 역대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이로써 1~11월 누적 수출액은 74억달러로 남은 12월의 예상치 6억달러를 보태도 80억달러를 턱걸이한 채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점유율을 보면 중국+홍콩이 51%, 미국 10.5% 일본 9.5%였으며 1% 이상 국가는 모두 10개국에 불과했다. 금액으로 중화권이 압도적임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중국을 대체할 국가로 기대를 모은 미국과 일본이 하반기 들어 감소세로 바뀌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는 점이다. (관련기사 화장품 수출, 미국·일본 ‘빨간불’...“K-뷰티는 좋은데 기억나는 브랜드가 없다” (cncnews.co.kr) 때문에 중국시장의 중요성을 지나칠 수 없게 됐다. 무엇보다 화장품은 우리나라의 대 중국 수출 10대 품목 중 9위다. 컴퓨터보다 많이 수출했다. 또한 중국시장에는 K-뷰티 수요가 여전히 존재한다. 때문에 전략 수정을 통해 새롭게 접근하자는 주장도 제기된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중국인의 소득증대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구조가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내수 중심 성장 정책을 강화함에 따라 고급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중국 소비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2,3선 도시에 대한 진출전략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IIT, 최근 대 중국 무역적자 요인 분석 및 향후 전망‘) 국가적으로 증가하는 대 중국 무역수지 적자를 해소하는 방안으로 여전히 인기 높은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IIT)은 “대 중국 무역수지가 2. 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라며 “대 중국 무역수지 흑자 전환을 하려면 △고위기술 중간재 수출 확대 △중간재 중심의 수출구조→소비재, 식품 등으로 핵심 수출품목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국화장품수출협회 관계자도 “화장품은 작년 무역수지 흑자의 27%를 차지할 정도로 수출효자 품목이자 국부+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 국가적으로 대 중국 무역수지 흑자 전환을 위해서라도 화장품을 전략적으로 육성해 중국시장 점유율 확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KOTRA는 최근 펴낸 ‘2023 중국 진출전략’ 보고서에서 ‘기능성화장품’을 유망품목으로 선정했다. 그 이유로 “중국 기능성 화장품 시장 규모가 2023년 500억위안을 초과할 전망이다. 주요 소비층은 26~35세(여 71%, 남 29%)로 세분화, 다양화 추세에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라며 “주름개선, 리프팅 등 노화방지 기능을 선호함에 따라 중국 수요에 맞춘 K-뷰티 기능성 제품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2022년 K-뷰티 수출은 2013년 이후 9년만에 두 자릿수 감소폭을 기록할 전망이다. 중국 화장품시장도 올해 9월까지 2.7% 감소하는 등 소매심리 위축과 판매 둔화세가 이어지고 있다. 2023년은 중국시장에서 k-뷰티의 부활을 도모해야 한다. 그럼에도 산업계 어디서도 K-뷰티 수출 부진에 대해 대안을 마련하거나 협의체 구성 등 어떤 움직임도 보이지 않는다. 컨트롤 타워 부재가 화장품산업의 몰락을 방치하고. 대신 개별기업의 생존 문제로 치부하는 현실이다. 코트라는 ‘2023년 지역별 수출전략’에서 ▲중국(기능성화장품) ▲일본(화장품, 네일 등) ▲북미(화장품) ▲동남아·대양주(화장품) ▲CIS(기초화장품) ▲중동(화장품) ▲중남미(화장품) ▲서남아(스킨케어) ▲아프리카(화장품)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화장품’이 유망하다고 선정했다. 그만큼 글로벌 어느 지역이라도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수출다변화와 함께 대륙별 영향력이 큰 거점국가를 K-뷰티 기지화 해 수요 확대 전략을 펴야 한다는 미래 지향적 의견도 나오고 있다. 리이치24시코리아(주) 손성민 대표는 “예를 들어 △미국→캐나다, 멕시코, 남미시장 △프랑스→독일·영국 시장 △스페인→이탈리아 △러시아→동유럽, CIS국가 △중국→홍콩·베트남(하노이) △태국→미얀마, 캄보디아, 베트남(호치민) △일본→태국, 대만 등 문화별 영향력에 따른 권역으로 묶어 수출전략을 새롭게 짤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이렇게 타깃 시장 설정으로 수출다변화를 구축하되 중국을 one of markets로써 절대적 영향력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무튼 2022년은 화장품 수출 감소율 역대 최대 폭 하락으로 기록될 가능성이 커졌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에선 유일하게 비내구성 소비재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뷰티’가 시들지 않도록 범정부부처가 합의한 ‘(K-뷰티)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2019.12.5.)’의 철저한 실천을 촉구한다.




합성수지 재질 시트·필름 재포장 금지, ‘과태료 부과’
중소기업 제조업체의 7월 1일 이후 제조되는 제품의 재포장 금지규정이 적용된다. 또한 낱개로 기 생산 제품을 유통사·대리점 등이 판매과정에서 재포장한 경우는 종전처럼 ‘21년 1월 1일부터 금지 대상이다. 이를 기준으로 환경부는 유통매장 위주로 점검하고 재포장 주체인 제조업체(수입업체)외 판매자도 함께 과태료 대상이 된다고 공고했다. 즉 A사가 재포장한 제품을 B사가 판매한 경우 두 회사 모두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포장제품의 재포장 예외기준 고시‘에 따르면 재포장이란 “합성수지 재질(합성수지가 함유된 생분해성수지제품을 포함)의 필름·시트로 포장하는 것”을 말한다. 즉 ①공장에서 생산 완료된 제품을 유통사, 대리점 등 판매과정에서 추가로 묶어 포장 ②일시 또는 특정 채널을 위한 N+1형태, 증정·사은품(주제품의 구성품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제동 등의 포장 ③낱개로 판매되는 단위제품·종합제품 3개 이하를 함께 포장하는 경우(포장내용물이 30㎖ 또는 30g 이하인 소용량 제품은 제외) 등이 해당된다. 먼저 재포장 금지는 모든 화장품류에 적용된다. 합성주지 재질의 필름은 두께가 0.25mm 미만의 플라스틱 막으로 제조한 비닐포장재이며, 시트는 두께가 0.

민원 5375건 분석...‘화장품 자주하는 질문집’
식약처는 최근 ‘화장품 자주하는 질문집’과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을 개정, 배포한다. 이번에 제정된 질문집은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 5375건을 분석해, 그중 235건을 선별·정리했다. 주요 질문내용은 ▲업 등록 ▲제조시설 ▲표시기재 ▲광고 ▲제품분류 ▲품질·안전관리 ▲기능성화장품 ▲수출입 ▲천연·유기농화장품 ▲기타 등 10개 주제로 분류 소개 된다. 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에는 업계·학계·소비자단체 등 표시·광고 민관협의체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모발 관련 광고 표현 허용범위 확대 ▲신체 관련 금지표현 대상 명확화 ▲광고 실증대상 추가 등이 포함됐다. 질병을 진단·치료·경감·처치 또는 예방, 의학적 효능·효과 관련, 금지표현은 ·아토피 ·모낭충 ·심신피로 회복 ·건선 ·노인소양증 ·살균 소독 ·항염 진통 ·해독 ·이뇨 ·항암 ·항진균 항바이러스 ·근육 이완 ·통증 경감 ·면역 강화, 항알레르기 ·찰과상, 화상 치료·회복 ·관절, 림프선 등 피부 이외 신체 특정부위에 사용하여 의학적 효능, 효과 표방 ·기저귀 발진 등 질환명을 사용하면 안된다. 현행 법령상 화장품의 표시·광고 관련해서 사전 심의는 하지 않으나 대한화장품협회에서 광고 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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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집중시키는 ’팬덤 비즈니스‘ 팬덤 비즈니스가 업계의 과제이자 규모를 키우기 위해선 필수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반적으로 자사, 옴니, 리테일, 포탈을 막론하고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회원 확보에 열을 올리면서 기업들도 자사 브랜드 회원 확보가 발등의 불이 됐죠. 보도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이 ”‘뷰티’를 키워드로 서울의 매력과 감성을 키워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보도가 나와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오 시장은 화장품산업과 패션, 성형, 관광, 마이스(MICE)를 포함한 ‘서울비전 2030’을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224만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를 ‘서울 뷰티 크리에이터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뷰티로드를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팬덤을 구축한 크리에이터 활용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죠. 기업들이 마케팅 활동에서 최대 부러움은 ‘팬덤(fandom)’입니다. 업계 대표와의 대화에서 “유명 가수인 BTS의 빌보드 차트 진입이나 음원 판매, 음반 판매량 신기록 경신 등의 소식을 들을 때면 ‘my brand’에 대한 인지도를 고민하게 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는 “구독경제나 디지털 마케팅 등으로 규모를 키우려면 열성 회원 확보는 필수”라고 고민

㈜케이메디켐, 강원지역 ‘10대 특허 우수기업 선정’ 아토피, 헴프 유래 칸나비노이드 성분 기반 유도체 합성, 난치성 질환인 알츠하이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를 개발하는 R&D전문 ㈜케이메디켐(대표 이구연, 강원대 생명공학과 교수)은 ‘2022 강원지역 사업화 우수 10대 특허 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화 특허는 인지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는 신규 인돌 유도체의 제조방법 및 조성물에 관한 내용이다. ㈜케이메디켐은 이를 기반으로 추가 특허를 확보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민간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TIPS 과제와 강소특구 연구 과제에 나란히 선정되어 확보된 연구자금을 토대로 난치성 질환인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구연 대표는 “이번에 개발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고기능성 생리활성 소재 개발 동력을 얻었다”라고 평가하고, “차별화된 신약 파이프라인을 앞세워 국내 유수의 제약사와 파트너링을 통한 치료제 개발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의지를 강조했다. 한편 ㈜케이메디켐이 보유한 특허는 30여 건에 달한다. 지난 10월에는 ㈜케이메디켐-오지웍스-(주)제핏 간 3자 신약개발 공동연구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또 9월에는 나이스평

[신윤창소설] 인식의 싸움 105. 모델 선발 대회(13) 다음 날 오전 간단한 일정과 함께 본선 진행사항에 대해 본격적인 회의가 진행되었다. 신팀장은 이벤트 대행사가 제시한 두터운 큐 시트를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며 동선과 시간을 일일이 체크하였다. 점심시간이 다 될 때까지 폭풍 같은 미팅에 모두들 지쳐가고 있을 즈음에 신팀장의 휴대폰이 계속 울렸다. 누나였다. 신팀장은 중요한 회의가 방해가 되어 휴대폰을 받지 않고 껐다가 점심시간이 되어서야 비로소 누나에게 전화를 하였다. 전화기 넘어 다급한 누나의 목소리가 들렸다. “왜, 이리 전화를 안받아?” “응, 중요한 회의 중이라서…” “어머니 상태가 좋지 않으셔, 빨리 병원으로 와야겠어.” “뭐라고? 여기 지금 대관령인데 어쩌지? 오래 걸릴텐데…” “아무튼 빨리 와!” 신팀장은 오후 나머지 일정을 조윤희와 허진희에게 맡기고 한 달음에 차를 몰아 병원으로 향했다. 4시간이 되어서야 병원에 도착한 신팀장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수술 동의서였다. 어머니의 병세가 호전되는 듯하여 그 동안 안심하였는데, 어제부터 갑자기 악화되며 의식을 잃으셔서 이제는 최악의 수단으로 수술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일단 의사는 수술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니 걱정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