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협회 포럼, 한·중·일+EU+ 아세안+미국 등 교류

중국 화장품협회 포럼, 한·중·일+EU+ 아세안+미국 등 교류

중국 로컬시장 우위로 자신감, RCEP 수출 강화, 아세안에서 한중일 경쟁 치열... 한국 ‘식물추출물 원료 안전성 평가’ 소개

중국화장품산업은 로컬 브랜드의 약진에 힘입어 어느 때보다 자신감이 엿보인다. 이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열린 중국화장품협회(CAFFCI, 中国香料香精 化妆品 工业协会)와 리이치24시차이나(REACH24H CHINA) 공동 주최로 지난(济南)시 켐핀스키 호텔에서 열린 대규모 총회 분위기에서도 풍겨난다. 그 배경은 2022년을 기점으로 “수출 증가, 수입 감소로 화장품 무역적자 폭 감소”로 고무된 분위기도 한 몫 했다. 실제 올해 들어 일본에선 퍼펙트다이어리, 화시쯔 등 중국 메이크업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RCEP 회원국인 아세안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리이치24시코리아 손성민 대표는 “중국 화장품협회 총회(24~25일) 및 한국·중국·일본 교류회(26일) + 미국·유럽·아세안 인사들이 대거 포럼에 참가했다. 중국의 프로야, Bloomage 등 기업을 비롯 글로벌 협회, 규제 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한화장품협회 연재호 부회장을 비롯 주요 기업 관계자, 중국 지사에서 대거 참석했다. 손성민 대표는 “중국 규제 변화로 한·중·일 3국이 시장 변화를 주시하고 있으며, 공식적인 얘기 외에 각국 사정과 관련 민감한 이야기들도 오갔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최근 9월 식약처 중국 방문, 10월 중검원 한국 방문, 11월 협회 중국 방문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로 비춰볼 때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한·중 간 민간 교류도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점쳐진다”고 내다봤다. 특히 26일의 한·중·일 및 국제 교류 포럼에서는 ‘아름다움을 함께 나누는 녹색 동행(美美与共 绿色同行)’을 주제로 ESG의 기회와 과제, 국제 화장품 고위급 포럼, 한·중·일 및 글로벌 협회 교류 등이 진행됐다. 회의 전면 전광판에는 AI 통·번역 자막(한국어, 중국어, 일본어)이 떠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일본화장품공업협회는 ‘일본 화장품공업협회의 ESG 활동’을 발표했다. 일본은 2015년 ESG 보고서를 제작한데 이어 2023년 2차 보고서를 소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화여대 임경민 교수가 ‘식물 추출물 원료의 안전성 평가’를 발표했다. 안전성평가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다수의 화학물질의 독성정보를 이용하여 화학물질의 독성을 일으키지 않는 역치를 설정하여 그 미만으로 노출될 경우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TTC 기법 및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 미국퍼스널케어협회 ‘미국 FDA의 2022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MoCRA) 시행경과’ △ 유럽화장품협회 ‘EU 화장품 규정 개정 및 생활향료의 알레르기 표시 규정에 관한 최신 상황’ △ 아세안화장품협회 ‘아세안 화장품 규제 및 감독 프레임 워크’ 등을 각각 발표해 국가별 이슈의 차이와 현안을 짚어볼 수 있다. 한편 중국은 2022년 처음으로 화장품 무역적자 폭이 감소한데 이어 ‘23년 상반기 수입화장품이 14.1%나 감소하며, 수출 드라이브에 매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일본, 한국, 호주, 뉴질랜드 및 아세안 10개국 등 15개 회원국과 맺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RCEP 화장품시장 연구보고서(아세안편)’에 따르면 대 RCEP 화장품 수출은 10억달러(‘21) → 15억달러(’22)로 53.8% 증가하여 수출 비중이 20.2%→26.4%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또 중국 매체들은 “화장품 브랜드인 화시쯔(花西子) 플라워노즈(花知晓)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 등이 쇼피와 라자다 등 동남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1위를 차지하며, 전세계 100개 이상의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며 “RCEP, FTA 및 가입을 추진 중인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DEPA(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 등을 활용하라”며 외교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중국은 2022년 12월 ‘대외무역법 개정에 관한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결정’을 발표하여 ‘대외 무역 사업자의 신고 및 등록’ 제9조를 삭제했다. 이는 수출입 사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대외 무역 사업자 등록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으며 자동으로 수출입 권리를 얻는다는 내용이다. 이밖에 올해 초부터 전세계 전시회 참가를 독려하며 수출 지원책을 성(省)별로 잇달아 발표했다. 2023년 '정부 업무 보고서'는 “국가는 고위급 개방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취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개방 전략을 시행하고 고위급 개방으로 개혁과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며 수출 독려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중국이 다양한 정책의 자유화, 무역 자유화, 대외 무역 환경의 점진적인 개선을 통해 중국 화장품 산업의 수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에 개최된 중국화장품협회 포럼에서도 ‘향수산업발전보고서’가 발표됐으며, 브랜드 기자 간담회, ESG 관련 표준 제정 원탁토의 등이 진행되면서 자국의 수출 전략을 논의하기도 했다. 우리나라로서는 아세안에서의 한·중·일 삼국지에서 경쟁력 우위를 선점, 유지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합성수지 재질 시트·필름 재포장 금지, ‘과태료 부과’
중소기업 제조업체의 7월 1일 이후 제조되는 제품의 재포장 금지규정이 적용된다. 또한 낱개로 기 생산 제품을 유통사·대리점 등이 판매과정에서 재포장한 경우는 종전처럼 ‘21년 1월 1일부터 금지 대상이다. 이를 기준으로 환경부는 유통매장 위주로 점검하고 재포장 주체인 제조업체(수입업체)외 판매자도 함께 과태료 대상이 된다고 공고했다. 즉 A사가 재포장한 제품을 B사가 판매한 경우 두 회사 모두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포장제품의 재포장 예외기준 고시‘에 따르면 재포장이란 “합성수지 재질(합성수지가 함유된 생분해성수지제품을 포함)의 필름·시트로 포장하는 것”을 말한다. 즉 ①공장에서 생산 완료된 제품을 유통사, 대리점 등 판매과정에서 추가로 묶어 포장 ②일시 또는 특정 채널을 위한 N+1형태, 증정·사은품(주제품의 구성품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제동 등의 포장 ③낱개로 판매되는 단위제품·종합제품 3개 이하를 함께 포장하는 경우(포장내용물이 30㎖ 또는 30g 이하인 소용량 제품은 제외) 등이 해당된다. 먼저 재포장 금지는 모든 화장품류에 적용된다. 합성주지 재질의 필름은 두께가 0.25mm 미만의 플라스틱 막으로 제조한 비닐포장재이며, 시트는 두께가 0.

민원 5375건 분석...‘화장품 자주하는 질문집’
식약처는 최근 ‘화장품 자주하는 질문집’과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을 개정, 배포한다. 이번에 제정된 질문집은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 5375건을 분석해, 그중 235건을 선별·정리했다. 주요 질문내용은 ▲업 등록 ▲제조시설 ▲표시기재 ▲광고 ▲제품분류 ▲품질·안전관리 ▲기능성화장품 ▲수출입 ▲천연·유기농화장품 ▲기타 등 10개 주제로 분류 소개 된다. 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에는 업계·학계·소비자단체 등 표시·광고 민관협의체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모발 관련 광고 표현 허용범위 확대 ▲신체 관련 금지표현 대상 명확화 ▲광고 실증대상 추가 등이 포함됐다. 질병을 진단·치료·경감·처치 또는 예방, 의학적 효능·효과 관련, 금지표현은 ·아토피 ·모낭충 ·심신피로 회복 ·건선 ·노인소양증 ·살균 소독 ·항염 진통 ·해독 ·이뇨 ·항암 ·항진균 항바이러스 ·근육 이완 ·통증 경감 ·면역 강화, 항알레르기 ·찰과상, 화상 치료·회복 ·관절, 림프선 등 피부 이외 신체 특정부위에 사용하여 의학적 효능, 효과 표방 ·기저귀 발진 등 질환명을 사용하면 안된다. 현행 법령상 화장품의 표시·광고 관련해서 사전 심의는 하지 않으나 대한화장품협회에서 광고 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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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진출 노하우...니즈를 이끌어내고 동등하게 거래하라“ “따라가지 않는다, 따라오게 만들어야 한다.” 이는 북미 마케팅 컨설턴트인 알렌 정(ALC21 대표)이 말하는 북미시장 진출 격언 1조다. 지난달 13일 한국무역신문·한국무역협회 주관 ‘북미시장 진출 노드하이브 전략: 세계 유통 메이저리그에서의 생존법’ 세미나에서 그는 “바이어 마켓에서 판매자가 우위를 점하기는 쉽지 않다. 강요하지 말고 니즈를 이끌어낸 후 동등한 선상에서 거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60여 명이 참석해 북미 진출의 실타래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질문하고 고민하고 소통했다. 알렌 정 대표는 “북미 시장은 메이저 리그다. 한국 기업에겐 검증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나라 시장에서도 통하리라는 가치와 영향력을 준다. 도전은 필수”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북미 시장 진출 방안은? 먼저 현지시장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갖추는 게 필수다. 알렌 정은 “▲ 현지 문화와 생활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 이를 바탕으로 현지화 된 접근법과 전략이 필요하며, ▲ 이를 통해서 보다 안정적인 해외 진출을 기대할 수 있고 북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말한다. 메이저리그 진출을 원하는 운동선수라면 실력, 운, 자본이 필요하다. 이는 기업에게

토니모리, 슈가 시럽이 코팅 광택감 ‘겟잇틴트 글레이즈 밤’ 출시 토니모리가 슈가 시럽이 코팅된 것 같은 광택감과 볼륨을 살리는 입술로 연출해주는 신제품 ‘겟잇틴트 글레이즈 밤’을 출시했다. 최근 탕후루 립, 부드러운 벨벳 같은 느낌의 스머징 립 등 컬러를 마음껏 표현하고 건조하지 않고 주름없이 매끈한 광택을 내고자 하는 니즈가 크다. 이에 토니모리는 수분 가득한 벨벳 텍스처가 입술에 스며들어 보송하게 마무리되는 ‘겟잇틴트 라인’의 4번째 제품으로 ‘겟잇틴트 글레이즈 밤’을 선보인다. 독보적인 메가 샤인 글레이즈 코팅으로 다각도에서 균일하고 입체적인 광택감을 선사한다. 또 시원한 쿨링감이 도는 플럼핑으로 기존 뜨거운 플럼퍼와는 달리 자극감 없이 볼륨있는 립을 연출해준다. 더불어, 입술 온도에 사르르 녹는 모이스처 글로스 스틱으로 주름 사이 빈틈없이 코팅해주어 수분 증발을 막고 오랜 시간 광택감을 유지한다. 사계절 내내 찾게 되는 퍼스널 톤 별 맞춤 컬러 5가지로 전개된다. 싱그럽고 우아한 로즈 다발을 곱게 갈아 만든 뉴트럴 컬러 ’01 로지 퓨레’, 블루베리와 라즈베리를 조화롭게 섞어 댄디함에 절인 뮤티드 컬러 ’02 베리 플럼’, 새콤한 딸기와 달달한 슈가를 블렌딩한 ’03 핑크 슈가’, 당도 높은 맑은 빨간 사과에 시럽

[신윤창소설] 인식의 싸움 105. 모델 선발 대회(13) 다음 날 오전 간단한 일정과 함께 본선 진행사항에 대해 본격적인 회의가 진행되었다. 신팀장은 이벤트 대행사가 제시한 두터운 큐 시트를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며 동선과 시간을 일일이 체크하였다. 점심시간이 다 될 때까지 폭풍 같은 미팅에 모두들 지쳐가고 있을 즈음에 신팀장의 휴대폰이 계속 울렸다. 누나였다. 신팀장은 중요한 회의가 방해가 되어 휴대폰을 받지 않고 껐다가 점심시간이 되어서야 비로소 누나에게 전화를 하였다. 전화기 넘어 다급한 누나의 목소리가 들렸다. “왜, 이리 전화를 안받아?” “응, 중요한 회의 중이라서…” “어머니 상태가 좋지 않으셔, 빨리 병원으로 와야겠어.” “뭐라고? 여기 지금 대관령인데 어쩌지? 오래 걸릴텐데…” “아무튼 빨리 와!” 신팀장은 오후 나머지 일정을 조윤희와 허진희에게 맡기고 한 달음에 차를 몰아 병원으로 향했다. 4시간이 되어서야 병원에 도착한 신팀장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수술 동의서였다. 어머니의 병세가 호전되는 듯하여 그 동안 안심하였는데, 어제부터 갑자기 악화되며 의식을 잃으셔서 이제는 최악의 수단으로 수술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일단 의사는 수술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니 걱정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