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화장품 수출 3.8↑전망, 중국 ’흐림‘, 아세안·중동 ’맑음‘

‘22년 화장품 수출 3.8%↑전망, 중국 ’흐림‘, 아세안·중동 ’맑음‘

코트라, 2022년 화장품 수출 전망...대중국, K-뷰티 중소기업 경쟁력 상실로 고전 우려 그외 지역은 한류 붐+K-뷰티 인지도 향상으로 기초화장품 수요 증가 분석

중소기업 비중이 큰 화장품은 K-방역과 한류로 높아진 대외 이미지를 기반으로 2022년 수출 호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코트라가 전망했다. ‘2022년 수출전망 및 지역별 시장 여건’에 따르면 화장품은 일상 회복 전환과 한류 확산으로 피부개선 기초화장품 수요가 증가세인데다, 전자상거래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 호조가 예상된다. 지역별로는 중국이 유일하게 현상 유지(0~3%)로 전망, 올해 대중 화장품 수출이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대신 인도·중동은 급등(30% 초과), 그 외 지역인 북미·EU·일본·아세안·대양주(호주·뉴질랜드)·CIS 등은 소폭 증가(3~10%)로 전망했다. (코트라 해외무역관(바이어, 주재상사 등 668개 정보원 의견 종합) 이에 따라 화장품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고전이 예상되면서 '22년 화장품 수출액 증가는 3.8%에 그칠 전망이다. 따라서 중국 외 지역에서 수출 다변화 및 활성화가 업계의 과제로 부각된다. 북미(미국·캐나다)는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증가하나 J-뷰티와의 경쟁 심화로 소폭증가(3~10%)할 것으로 예상된다. EU는 K-뷰티 브랜드화로 전문점(세포라, DM), 마트(까르프, Mega Image) 등을 통한 한국기업 진출이 확대 추세로 소폭 증가한다고 내다봤다. 일본은 4차 한류붐에 따른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SNS 마케팅을 통한 젊은 세대 중심의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며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아세안은 △마스크 착용 생활화로 메이크업 제품 수요는 감소한 반면 기초화장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이커머스 시장 성장 가속화로 온라인 판매 지속 증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산 화장품 인기가 지속 등으로 소폭 증가가 예측된다. 호주에서도 한국 화장품 기업의 꾸준한 호주 시장 개척으로 한국 브랜드 인지도 및 제품 선호도 확대가 예상된다. 한 호주 바이어는 인터뷰에서 “한국 뷰티제품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이미지”라고 전했다. 중동도 SNS, OTT를 통한 K-콘텐츠 인기 및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화장품 수요가 동반 상승 기대가 높다. 이에 따라 대폭 증가(10~30%)할 것으로 코트라 무역관은 보고했다. 러시아 및 CIS는 △SNS, 드라마 등을 통한 인지도 상승에 힘입어 한국산 화장품 수요가 지속 확대 중으로 소폭 증가(3~10%)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우즈베키스탄이 자국 기업 보호를 위해 100% 보호 관세를 부과하고 까다로운 인증, 통관조건으로 다소 타격이 우려된다. 한편 ’22년 중국 화장품 시장 동향은 “수입 브랜드에 대한 전방위적인 견제로, 점차 주도권이 로컬로 넘어가고 견고한 중국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 수출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늘어날 것“이라고 중국 매체들은 보도하고 있다. 즉 “해외 수입 브랜드들이 전략적 위축으로 당황하고 있다”라는 보도다. 주요 사례로 이니스프리의 중국 내 800여 개 매장 중 140개만 남기고 80% 철수 및 에뛰드하우스 25개 도시의 58개 직영점을 전면 철수를 들고 있다. 덧붙여 해외 뷰티 브랜드의 56%가 백화점 채널에서 철수하거나 전략적인 조정을 거쳤다고 했다. CBNData에 따르면 중국 시장 내 아모레퍼시픽, 가오, 로레알, 시세이도, 유니레버, 에스티로더의 산하 브랜드들은 오프라인 매장 철수 또는 영업 중단으로 고전 중이다. 대신 온라인 영업에 집중하지만, 외국 브랜드의 성장률(26.8%)보다 로컬 브랜드 성장률(78.9%)이 압도적으로 초강세다.(’20년 솽스이 스킨케어 카테고리 Top50 브랜드 매출 비교) 해외 브랜드의 중국 시장 철수는 △수입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열의 하락 △중국 시장의 브랜드 리뉴얼이 빠르고 콘셉트와 효능 등에서 로컬 브랜드의 창의성이 소비자 압도 △중국 내 뉴미디어 마케팅 환경이 해외 브랜드보다 로컬이 유리 △‘화장품감독관리조례’의 새 버전이 시행된 후 해외 브랜드의 중국시장 진출에 더 많은 준비와 비용 지출 요구 등이 요인이라고 짚었다. ‘22년 초 구찌가 향수 제품 한 병에 중국 라벨이 없다는 이유로 1만 2천위안의 벌금과 책임자 1만위안의 벌금형을 부과받는 등 “해외 브랜드는 자주 벌금을 부과받을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라벨에는 중국어로 전성분을 번역하고 표기해야 하는데, 일부 노하우를 이유로 표기가 불가능할 수도 있어, 이런 제품은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거나 제거될 거라는 얘기다. 상하이의 한 에이전시는 “효능 평가, 리레이블링(relabeling), 슬로건 변경 등은 모든 기업의 비용을 증가시키며, 해외 틈새(niche) 화장품 브랜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감독이 강화되면 비용 감당이 어려울 경우 철수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로컬 신제품이 품질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데다 효능·패키지에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취향에 맞는 제품을 제공한다”라며 “해외 틈새 브랜드는 인기와 가성비 면에서 난감한 상황에 직면해, 향후 관련 규정에 따른 중국 진출시 브랜드 수가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에이전시 입장에서 “로컬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돕는 게 트렌드”라며 한국 화장품의 OEM을 통한 해외 시장 진출과 유사하게 중국 화장품의 수출 노력이 증대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래저래 ’‘22년에는 K-뷰티 중소기업의 대중 수출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사실 지난해부터 중소기업의 중국 수출 포기 또는 축소, 아세안·중동으로 방향 전환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올해 화장품 수출은 최대한 대중 수출액의 현상 유지 및 수출단계별 대응 재정비를 꾀하는 동시에 아세안·중동·미국·일본·러시아·CIS로의 수출 다변화의 성공 여부에 달려있으리라는 분석이다.




합성수지 재질 시트·필름 재포장 금지, ‘과태료 부과’
중소기업 제조업체의 7월 1일 이후 제조되는 제품의 재포장 금지규정이 적용된다. 또한 낱개로 기 생산 제품을 유통사·대리점 등이 판매과정에서 재포장한 경우는 종전처럼 ‘21년 1월 1일부터 금지 대상이다. 이를 기준으로 환경부는 유통매장 위주로 점검하고 재포장 주체인 제조업체(수입업체)외 판매자도 함께 과태료 대상이 된다고 공고했다. 즉 A사가 재포장한 제품을 B사가 판매한 경우 두 회사 모두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포장제품의 재포장 예외기준 고시‘에 따르면 재포장이란 “합성수지 재질(합성수지가 함유된 생분해성수지제품을 포함)의 필름·시트로 포장하는 것”을 말한다. 즉 ①공장에서 생산 완료된 제품을 유통사, 대리점 등 판매과정에서 추가로 묶어 포장 ②일시 또는 특정 채널을 위한 N+1형태, 증정·사은품(주제품의 구성품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제동 등의 포장 ③낱개로 판매되는 단위제품·종합제품 3개 이하를 함께 포장하는 경우(포장내용물이 30㎖ 또는 30g 이하인 소용량 제품은 제외) 등이 해당된다. 먼저 재포장 금지는 모든 화장품류에 적용된다. 합성주지 재질의 필름은 두께가 0.25mm 미만의 플라스틱 막으로 제조한 비닐포장재이며, 시트는 두께가 0.

민원 5375건 분석...‘화장품 자주하는 질문집’
식약처는 최근 ‘화장품 자주하는 질문집’과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을 개정, 배포한다. 이번에 제정된 질문집은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 5375건을 분석해, 그중 235건을 선별·정리했다. 주요 질문내용은 ▲업 등록 ▲제조시설 ▲표시기재 ▲광고 ▲제품분류 ▲품질·안전관리 ▲기능성화장품 ▲수출입 ▲천연·유기농화장품 ▲기타 등 10개 주제로 분류 소개 된다. 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에는 업계·학계·소비자단체 등 표시·광고 민관협의체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모발 관련 광고 표현 허용범위 확대 ▲신체 관련 금지표현 대상 명확화 ▲광고 실증대상 추가 등이 포함됐다. 질병을 진단·치료·경감·처치 또는 예방, 의학적 효능·효과 관련, 금지표현은 ·아토피 ·모낭충 ·심신피로 회복 ·건선 ·노인소양증 ·살균 소독 ·항염 진통 ·해독 ·이뇨 ·항암 ·항진균 항바이러스 ·근육 이완 ·통증 경감 ·면역 강화, 항알레르기 ·찰과상, 화상 치료·회복 ·관절, 림프선 등 피부 이외 신체 특정부위에 사용하여 의학적 효능, 효과 표방 ·기저귀 발진 등 질환명을 사용하면 안된다. 현행 법령상 화장품의 표시·광고 관련해서 사전 심의는 하지 않으나 대한화장품협회에서 광고 자율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소비자를 집중시키는 ’팬덤 비즈니스‘ 팬덤 비즈니스가 업계의 과제이자 규모를 키우기 위해선 필수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반적으로 자사, 옴니, 리테일, 포탈을 막론하고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회원 확보에 열을 올리면서 기업들도 자사 브랜드 회원 확보가 발등의 불이 됐죠. 보도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이 ”‘뷰티’를 키워드로 서울의 매력과 감성을 키워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보도가 나와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오 시장은 화장품산업과 패션, 성형, 관광, 마이스(MICE)를 포함한 ‘서울비전 2030’을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224만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를 ‘서울 뷰티 크리에이터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뷰티로드를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팬덤을 구축한 크리에이터 활용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죠. 기업들이 마케팅 활동에서 최대 부러움은 ‘팬덤(fandom)’입니다. 업계 대표와의 대화에서 “유명 가수인 BTS의 빌보드 차트 진입이나 음원 판매, 음반 판매량 신기록 경신 등의 소식을 들을 때면 ‘my brand’에 대한 인지도를 고민하게 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는 “구독경제나 디지털 마케팅 등으로 규모를 키우려면 열성 회원 확보는 필수”라고 고민

LG생활건강, 새해 첫 ‘후 환유동안고 스페셜 에디션’ 출시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이 2022년 첫 번째 에디션으로, ‘후 환유 동안고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 새해를 맞아 왕후에게 올리던 귀한 선물처럼 아름답게 빛나는 한 해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찬연한 금빛으로 빛나는 환유 동안고 용기는 눈부시게 떠오르는 새해의 태양을 상징하고, 패키지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영친왕비 자수각주머니를 모티프로 하여 새해의 밝은 소망을 표현했다. 태평성대가 올 때 날아든다는 봉황을 담아 행복과 장수를 염원하는 의미를 전하고, 불로초와 파도, 구름 등 화려한 오색 자수 무늬로 우아한 기품과 왕실의 헤리티지를 담았다. ‘환유 동안고’는 귀한 ‘산삼전초’(잎부터 뿌리까지 산삼의 완전체)와 진귀한 한방 성분을 바탕으로 왕후의 피부 비방을 담아 눈가를 티 없이 맑고 탄탄하게 가꿔주는 아이 케어 제품이다. 이번 에디션은 기존 용량을 두 배로 늘려 특별함을 더했다. 또 피부의 고민을 복합적으로 케어해주는 불후의 명작 ‘환유’ 라인 7종 전 제품이 미니어처로 풍부하게 구성됐다. 특히 피부 바탕의 균형을 다스려주는 ‘환유 밸런서와 로션’이 최초로 증정 내장되어 ‘후’ 만의 럭셔리 토털 안티에이징의 정수를 경험해볼 수 있다. 한편

코리아나화장품, 새해 경영방침 ’직판고객 늘리기·온라인 성장·고객만족‘ 선언 ㈜코리아나화장품(대표이사 유학수)이 1월 3일 코리아나 광교사옥에서 2022년 시무식을 갖고 새로운 경영지표 및 경영방침을 밝혔다. 2022년 시무식은 코비드19(COVID-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했다. 그동안 코리아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임직원들의 공로를 치하하고자 우수상 시상식과 함께 새해 비전을 공유했다. 코리아나 화장품은 2022년 임인년을 맞이해 ‘코리아나에 새 힘을’이라는 경영지표를 선포하고, ▲직판고객 늘리기, ▲온라인 성장, ▲고객만족을 3대 경영방침으로 내세웠다. 어려운 시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새해를 맞아 모든 사람들이 새 힘을 쏟아 다 함께 앞으로 나아가자는 의미다. 코리아나 화장품 유학수 대표이사는 신년사를 통해 “어려운 난관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히트 상품의 개발과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R&D역량 강화와 함께 비대면 환경에 대응한 방문판매 활성화, 온라인 성장, 해외시장 확대, 소셜 미디어의 효율적 활용 등을 과제로 삼고 새로운 마케팅 전개에 집중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유학수 대표이사는 “각자 맡은 업무에 대해 연구하고 토의해서 업무혁신을 이루어내자”며, “기업의 제 역할을 다하는 국내
[신윤창소설] 인식의 싸움 105. 모델 선발 대회(13) 다음 날 오전 간단한 일정과 함께 본선 진행사항에 대해 본격적인 회의가 진행되었다. 신팀장은 이벤트 대행사가 제시한 두터운 큐 시트를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며 동선과 시간을 일일이 체크하였다. 점심시간이 다 될 때까지 폭풍 같은 미팅에 모두들 지쳐가고 있을 즈음에 신팀장의 휴대폰이 계속 울렸다. 누나였다. 신팀장은 중요한 회의가 방해가 되어 휴대폰을 받지 않고 껐다가 점심시간이 되어서야 비로소 누나에게 전화를 하였다. 전화기 넘어 다급한 누나의 목소리가 들렸다. “왜, 이리 전화를 안받아?” “응, 중요한 회의 중이라서…” “어머니 상태가 좋지 않으셔, 빨리 병원으로 와야겠어.” “뭐라고? 여기 지금 대관령인데 어쩌지? 오래 걸릴텐데…” “아무튼 빨리 와!” 신팀장은 오후 나머지 일정을 조윤희와 허진희에게 맡기고 한 달음에 차를 몰아 병원으로 향했다. 4시간이 되어서야 병원에 도착한 신팀장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수술 동의서였다. 어머니의 병세가 호전되는 듯하여 그 동안 안심하였는데, 어제부터 갑자기 악화되며 의식을 잃으셔서 이제는 최악의 수단으로 수술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일단 의사는 수술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니 걱정 말